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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30.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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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티스가 보낸 몇 점의 견본 그림을 보고 친구 에브느포엘은 할 말을 잊었다. 그렇게도 '회색을 능수 능란하게 다루었고' '강력하고 독보전인 조화'의 달인이었던 마티스가 어떻게 '발작 상태의 미치광이 인상주의자'나 그릴 법한 '거친 그림'을 그릴 수 있단 말인가? 1898년 4월 18일 연로한 스승 모로가 타계했을 때, 마티스는 코르시카에 있었다. 모로가 죽자 그의 제자들은 뿔뿔이 흩어졌다. 마티스는 7월이 되어서야 파리로 돌아왔다. 그는 7월 한 달만 잠깐 파리에 머물면서 폴 시냐크가 신인상파 화가의 작품만을 모아 주최한 앵데팡 당전(독립작가전), 조르주 프티화랑에서 열릴 모네 전, 앙브루아즈 볼라르 화랑에서 열린 세잔 전을 부지런히 보러 다녔다. 7월 아작시오로 돌아온 직후 마티스는 아들 장을 임신한 아내와 함께 툴루즈 부근 보젤이 있는 처가에 가서 머물렀다. 가론강 제방에서 그림을 그리는 동안에도 그의 머릿속에는 모 네의 그림과 반 고흐의 풍경화가 생생히 살아 있었다. 그해 여름에 그린 정물화들은 그가 당시 유력한 잡지에 연재 중이던 폴 시냐크의 신인상주의에 대한 획기적인 글을 읽었음을 암시한다. 시냐크의 글을 통해 마티스는 자신이 여태까지 성취한 발전을 평가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마네, 르누아르, 모네, 피사로, 쇠라, 세잔으로 이어지는 채색파 화가의 계보 안에 서 자신이 궁극적으로 차지해야 할 자리를 예견 할 수 있었다. "촉각만으로 양감을 배우면서" 그러나 1899년 초 일단 파리로 돌아온 뒤에는 곧바로 에콜 데보자르를 찾아갔다. 여러 교 수가 후임자로 임명되었지만 - 한 해 동안 적어도 여섯 명이 갈렸다 - 모로의 빈자리를 메 우지는 못했다. 결국 페르낭 코르몽이 자리잡았다. 마티스는 다른 배울 곳을 찾아 나서야 했다. 그의 발길이 처음 닿은 곳은 줄리앙 아카데 미였지만, 허겁지겁 되돌아서야 했다."학생들이 그의 그림을 비웃었기 때문이다. 그는 카미 요라는 모델이 문을 열었고, 외젠 카리에르가 학생들을 과외 지도하고 있던 화실을 찾아갔 다. "거기서 나는 대형퀵 대형퀵서비스 대형 퀵 대형 퀵 서비스 대형 퀵서비스 대형1톤용달 대형1톤용달비 대형다마스용달 대형다마스퀵 대형다마스퀵서비스 대형다마스퀵서비스가격 대형다마스퀵요금 대형라보용달 대형라보퀵 대형라보퀵비용 대형라보퀵서비스 대형라보퀵서비스운임 대형소형용달 대형소형이사 대형소형트럭 대형오토바이퀵 대형오토바이퀵서비스 대형오토바이퀵요금 대형퀵가격 대형퀵비 대형퀵비용 대형퀵서비스가격 대형퀵서비스비용 대형퀵서비스요금 대형퀵서비스운임 대형퀵요금 대형화물퀵 대형 대형퀵서비스 장 퓌,(피에르)라프라드,(장)피에르, (앙드레)드랭, (오귀스트)샤보를 만났다. 모로의 제자는 그곳에 한 사람도 없었다." 그러나 "마침내 완전한 평화와 차분함 속에서 작 품에 임할 수 있었던" 화실이 문을 닫자 그는 뒤토가에 있던 비에트의 작업실에서 안식처를 찾았다 콜라로시 아카데미의 크로키 실습에도 가담했다. 그곳에서 마티스는 50상탐을 내고 피아노 반주에 맞추어, 피에르 슈네데의 표현에 따르면, '학원을 번개처럼' 그렸다. 그는 꼬박 2년 동안 그곳을 드나들면서 해부도를 그렸고, 나중에 시안이며 작가인 루이 아라공에게 말한 대로 눈을 감고 "촉각만으로 양감을 배웠다." 얼마 안 가서 그는 앙투안 부를델이 지도하는 그랑드쇼미에르 아카데미의 야간 조각 강좌도 이수했다. 마르케와 함께 하는 야외작업과 카페 가수들을 그리는 오후시간도 중요한 일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