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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 2.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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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클린 뒤엠 '선과 그 밖의 것들', 1986년 마티스의 화실 파리의 수수한 화실에서 니스의 빛으로 충만한 널따란 아틀 이까지 화가가 수십 년 동안 잡업해 온 공간들을 따라가 본다. 캐 생미셜 화실 마티스가 파리에 온 직후에 구한 캐 생미셸 가19번지의 작업실은 화가의 말에 따르면 "천 장이 낮고 점잖지 못한 가구가 딸려 있지만 전망은 기가 막히게 좋은 크지도 작지도 않은 방"이었다. 나는 캐 생미셸가에서 살았다. 베를렌의 작품을 내는 바니 에 출판사가 바로 밑에 있었다. 내 방에는 두 개의 창문이 있었다. 그 창문은 5층 아래로 센 강의 작은 지류를 굽어보고 있 었다. 전망이 아름다웠다. 오른쪽에 노틀담, 왼쪽에 루브르가 있고, 정면에는 법원과 경찰청 이 있었다. 일요일 오전이면 부두는 늘 북적거렸다. 부두에 정박한 거룻배, 작은 의자를 깔 고 앉은 낚시꾼들, 낡은 책들이 담긴 상자를 뒤지는 사람들, 그곳은 파리의 심장부였다. 마티스 '흑점', 1976년 이실레물리노화실 1909년 마티스는 가족과 함께 파리 교외의 이시레물노에 있는 쾌적한 집으로 이사 간다. 으리으리하지는 않았지만 그 집에는 커다란 정원이 있었다. 마티스는 멋진 수영장과 온실 옆에다 당장 화실을 만들었다. 전쟁이 끝난 뒤 처음으로 1919년 5월 베르냉 화랑에서 마티 스의 개인전이 열린 것을 계기로 북구의 평론가 라그나르 호패가 다음달 파리에서 마티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내가 말했다. "그런데 마티스 씨. 여기에는 대작이 보이지 않는 군요. 벽에 걸려 있는 것 은 초상화를 위한 습잡 아니면 야외에서 그린 스케치뿐입니다. 큰 그림은 이제 안 그리시나 보죠?" "그립니다. 하지만 이 작은 방에서는 그릴 수가 없어요. 대작을 그리려면 공간과 거 리가 필요합니다. 이시레물리노의 별장에다 화실을 만든 것도 마포역퀵 마포역퀵서비스 마포역 퀵 마포역 퀵 서비스 마포역 퀵서비스 마포역1톤용달 마포역1톤용달비 마포역다마스용달 마포역다마스퀵 마포역다마스퀵서비스 마포역다마스퀵서비스가격 마포역다마스퀵요금 마포역라보용달 마포역라보퀵 마포역라보퀵비용 마포역라보퀵서비스 마포역라보퀵서비스운임 마포역소형용달 마포역소형이사 마포역소형트럭 마포역오토바이퀵 마포역오토바이퀵서비스 마포역오토바이퀵요금 마포역퀵가격 마포역퀵비 마포역퀵비용 마포역퀵서비스가격 마포역퀵서비스비용 마포역퀵서비스요금 마포역퀵서비스운임 마포역퀵요금 마포역화물퀵 마포역 마포역퀵서비스 그래 서지요. 거기서는 장식용 작품을 그릴 수가 있어요. 그뿐인가요, 거기에는 꽃들이 만발한 멋진 정원도 있답니다. 색을 구성하는 요령을 알려 준다는 점에서 정원은 나의 가장 큰 스승입니다. 꽃들은 나의 망막에 지울 수 없는 강하 인상을 남기곤 해요. 팔레트를 한 손에 쥐고 캔버스 앞에 상태에서 말이 지요. 그때 내 마음의 눈에 어떤 기억이 또렷이 살아나 도움을 줍니다. 그럼 나는 붓을 놀리 기 시작하지요. 그렇게 보면 나도 자연주의 화가인가 싶군요. 자신의 기억에 귀기울이고 모 든 창조적 재능에 긴밀히 결부된 선별의 본능에 귀기울이는 것을 자연주의적 태도라고 한다 면 말입니다. 언제 시간이 나면 한번 놀러 오세요. 오후 아무 때나 찾아오셔도 좋습니다. 산 책하기에 안성맞춤이거든요. 아시다시피 오늘 이 작은 방에다 전화를 놓았습니다." 우리는 아직 스웨덴 수준에 훨씬 못 미치는 파리의 전화 사정에 대해서 잠시 더 이야기를 나누었 다. 그리고 악수를 한 다음 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