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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 6.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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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번에는 둘이서 유럽을 돌아보기로 할까? 우리가 마지막으로 유럽을 떠날 때 그 곳은 부진한 상태였지만, 로마의 함락에 따른 격동이 지나고 새로운 질서 아래 안정되는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 향방이 분명해지는 데는 시간이 필요했고, 새로운 형태가 분명히 드러나려면 상황이 더욱 발전해야만 했다. 기독교는 성자와 평화의 사도들에 의해서, 혹은 칼과 호전적인 왕의 지원을 받으며 널리 보급되어 나갔다. 수많은 새 왕국이 출현했다. 프랑스, 벨기에, 독일의 일부에서는 프랑크인(지금의 프랑스인과 혼동해서는 안된다)이 클로비스라는 군주 아래 하나의 왕국, 프랑크 왕국을 형성했는데, 클로비스가 481 년에서 511 년까지 지배했다. 이를 클로비스 조부의 이름을 따서 메로빙거 왕조(481--751)라 불렀다. 그런데 이 국왕들은 궁정 관리, 즉 궁정 재상 세력의 그늘 아래 기운을 펴지 못하기 일쑤였다. 이 장관들은 정권을 휘둘러 마침내 그 직위를 세습적으로 만들었다. 그들이 실제 통치자였으며, 이른바 왕은 꼭두각시에 불과했다. 732 년 프랑스의 투르 전투에서 사라센인을 무찌른 카롤루스 마르텔도 이러한 궁정 재상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투르 전투의 승리로 그는 사라센 정복의 파도를 가로막아, 기독교도가 볼 때는 유럽을 구한 것이었다. 이로 인하여 그의 명성은 크게 올라갔다. 그는 적들에 대항하여 기독교를 지켜낸 자로 숭상 받았다. 그 무렵 로마 교황은 대대로 콘스탄티노플 측과 사이가 좋지 않았다. 그래서 그들은 카롤루스 마르텔 측의 원조를 기대했다. 그 때 마르텔의 아들 피핀은 스스로 왕이 되기로 작정하고 꼭두각시 왕을 제거했는데, 물론 교황은 기꺼이 이에 동의했다. 피핀의 아들이 바로 카롤루스 대제(프랑스어로 샤를마뉴)였다. 교황은 또다시 분쟁을 일으키고 있었는데, 카롤루스 대제에게 원조를 호소했다. 그는 이 호소에 응하여 교황의 적들을 쫓아냈다. 그리고 서울경기퀵 서울경기퀵서비스 서울경기 퀵 서울경기 퀵 서비스 서울경기 퀵서비스 서울경기1톤용달 서울경기1톤용달비 서울경기다마스용달 서울경기다마스퀵 서울경기다마스퀵서비스 서울경기다마스퀵서비스가격 서울경기다마스퀵요금 서울경기라보용달 서울경기라보퀵 서울경기라보퀵비용 서울경기라보퀵서비스 서울경기라보퀵서비스운임 서울경기소형용달 서울경기소형이사 서울경기소형트럭 서울경기오토바이퀵 서울경기오토바이퀵서비스 서울경기오토바이퀵요금 서울경기퀵가격 서울경기퀵비 서울경기퀵비용 서울경기퀵서비스가격 서울경기퀵서비스비용 서울경기퀵서비스요금 서울경기퀵서비스운임 서울경기퀵요금 서울경기화물퀵 서울경기 서울경기퀵서비스 800 년 크리스마스 날에 대단한 의식이 거행되어 교황 레오 3세는 카롤루스 대제에게 서로마 황제의 제관을 주었다. 주목해야 할 것은 새 제국을, 그 옛날 '세계의 여왕'이라 불렸던 위대한 고대 로마 제국의 부활로 여겼다는 사실이다. 다만 여기에 새로운 이념기독교가 덧붙여졌을 뿐이다. 황제는 지상에서 신을 대신하는 대리자로 여겨졌고, 교황도 이와 거의 비슷한 위치에 있었다. 전자는 정치 영역을 담당하고, 후자는 정신 영역을 담당했다. 그 이념이란 대략 이런 것이었다. 생각컨대 왕의 신권이라는 관념이 유럽에서 시작된 것은 바로 이 때문이었다. 황제는 '신앙의 옹호자'였다. 영국 국왕이 지금도 신앙의 옹호자로 불리는 것을 생각해 보면 참 재미있다. 이런 의미의 황제를 '신도의 총수'라 보았던 아랍 세계의 칼리프와 비교해 보면 좋을 것이다. 칼리프는 사실상 황제와 교황을 하나로 합친 듯한 존재였다. 칼리프가 훗날 허울만의 수장이 되었다는 것은 이미 우리가 알아본 바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