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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 6.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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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성직자들까지 봉건 제도의 구성 분자가 되었다. 그들은 성직자인 동시에 봉건 영주였다. 그리하여 독일에서는 토지와 부의 거의 절반이 주교와 수도원장과 같은 성직자들 차지가 되었다. 교황부터가 하나의 봉건 영주였다. 이것이 봉건 제도의 배후에 가로놓여 있는 이념이었다. 이념상으로 영주에게는 가신과 농노를 보호할 의무가 있었지만, 실제로는 그 스스로 일체를 다스리는 법률과 같은 존재였다. 이들의 상전이나 국왕은 좀처럼 이들을 제재하지 않았으며, 한편 농민은 이들에게 반항하기에는 너무나 힘이 미약하였다. 거의 절대적인 권력을 쥐고 있던 이들은 농노를 최대한 쥐어 짜내어 최소한의 생활을 할 수 있는 여유조차 남겨 주지 않았다. 토지 소유자의 수법이란 어느 시대,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꼭 이런 것이었다. 토지의 소유권이 높은 가문을 만들었다. 땅을 횡령하여 성곽을 쌓아올린 날강도 같은 기사가 모든 사람의 존경을 받는 귀족이 되었다. 이 토지 소유권이 또 권력을 낳았다. 그리고 소유자는 그 권력을 이용하여 농민과 생산자나 직공들을 다그쳐 철저하게 쥐어 짜내었다. 법률도 영주 편이었다. 법률은 영주와 그의 친구들이 제정하였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민중들이 비참한 생활을 하고 있었지만, 그 고역에서 벗어나는 길을 알지 못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그저 희망도 없는 고역을 감당하여 살아갈 따름이었다. 이렇게 되니 사람들은 무슨 일에나 게을러지게 마련이다. 그래서 한편에는 봉건 영주와 그 가신, 다른 한편에는 극단적인 빈민으로 구성된 하나의 사회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석조로 된 영주의 성곽 주위에는 반드시 흙이나 판자로 지은 농노의 움막이 즐비하였다. 이리하여 아득히 동떨어진 두 개의 세계영주의 세계와 농노의 세계가 병존하고 있었다. 아마도 영주는 농노들을 마치 약간 색다른 털이 없는 가축 정도로 생각했을 것이다. 때로는 하급 성직자들 가운데 농노를 영주로부터 보호하려는 자도 있었다. 그러나 대체로 성직자나 수도원장들은 영주의 편이었다. 주교나 수도원장 자신이 봉건 영주였던 것이다. 영주와 농노 외에 또다른 계급으로 상인과 수공업자가 있다. 혼란한 시대에는 상업이나 수공업이 번성하지 못했다. 그러나 서울다마스퀵 서울다마스퀵서비스 서울다마스 퀵 서울다마스 퀵 서비스 서울다마스 퀵서비스 서울다마스1톤용달 서울다마스1톤용달비 서울다마스다마스용달 서울다마스다마스퀵 서울다마스다마스퀵서비스 서울다마스다마스퀵서비스가격 서울다마스다마스퀵요금 서울다마스라보용달 서울다마스라보퀵 서울다마스라보퀵비용 서울다마스라보퀵서비스 서울다마스라보퀵서비스운임 서울다마스소형용달 서울다마스소형이사 서울다마스소형트럭 서울다마스오토바이퀵 서울다마스오토바이퀵서비스 서울다마스오토바이퀵요금 서울다마스퀵가격 서울다마스퀵비 서울다마스퀵비용 서울다마스퀵서비스가격 서울다마스퀵서비스비용 서울다마스퀵서비스요금 서울다마스퀵서비스운임 서울다마스퀵요금 서울다마스화물퀵 서울다마스 서울다마스퀵서비스 점차 거래가 늘어 직공의 우두머리나 상인의 지위는 날로 높아졌다. 그들이 부유하게 되자 영주는 그들의 돈을 빌려 쓰게 되었다. 그들은 돈을 꾸어 주는 대신 영주에게 여러 가지 특권을 보장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 특권은 그들의 세력을 더욱 키워 주었다. 그리하여 영주의 성곽 주변에 즐비했던 농노의 움막 대신, 예배당이나 교회나 길드 홀을 중심으로 민가들이 들어선 작은 도시가 발달하게 되었다. 상인이나 수공업자들은 길드나 협회를 결성하여 이 단체의 본부가 길드 홀이 되고, 이 길드 홀이 나중에 시 의회당이 되었다. 너도 아마 런던의 '길드 홀'에 대하여 잘 알고 있겠지. 날로 커지기 시작한 이 도시들쾰른, 프랑크푸르트, 함부르크 등은 드디어 봉건 영주들과 대립하게 되었다. 이리하여 하나의 신흥 계급, 즉 상인 계급이 발흥하여 그들의 재력은 귀족을 능가하기에 이르렀다. 오랫동안 상인 계급과 귀족의 투쟁이 계속되었는데, 국왕은 휘하의 귀족이나 영주들의 세력을 은근히 두려워한 나머지 때때로 상인들 편을 들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