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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 14.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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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의 중반 무렵에 영국에서 발간되어 큰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또 하나의 유명한 책이 다윈의 '종의 기원'이다. 다윈은 생물학자였다. 즉 그는 자연, 특히 동물과 식물을 연구했다. 그는 많은 실례를 들어 대자연 속의 식물과 동물의 발달 경로를 규명했는데, 하나의 종이 자연의 도태 과정을 거쳐 다른 종으로 이행하며, 단순한 형태가 점차 복잡한 형태로 변화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과학적 해명은 세계와 인간과 동물의 창조에 관한 종교적 교리와 정면으로 대립하는 점이 있었다. 그리하여 진화론을 주장하는 과학자와 교리를 믿는 신자들 사이에 대논쟁이 벌어졌다. 그러나 참된 논점은 사실에 있다기보다는 오히려 생활 일반에 대한 태도에 있었다. 그것은 모든 사물을 면밀히 음미하고 미신을 배제했다. 그리하여 실험이나 이성에 의해 확정된 것만을 믿었다. 과학 정신은 투쟁을 통하여 고루한 종교적 태도에 대해 승리를 거두었다. 이렇게 생각한 사람들은 이미 18세기부터 대개 합리주의자가 되었다. 내가 프랑스에서 혁명 전에 나타난 철학 사상의 물결에 대해 이야기한 것을 기억하고 있겠지? 그러나 이제 변화는 보다 더 깊숙이 사회에 스며들고 있었다. 어느 정도 교육받은 사람들은 누구나 과학의 진보에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 그는 아마도 이 문제를 그다지 깊이 생각하지는 않았을 것이며, 또 과학에 관해 아는 것도 많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눈앞에 펼쳐지는 발명과 발견의 장관에 자극 받지 않을 수 없었다. 철도, 전기, 전신, 축음기, 그 밖에 갖가지 것들이 잇달아 쏟아져 나왔으며, 그것들은 모두 과학적 방법의 소산이었다. 그것들은 과학의 승리를 알려주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과학은 인간의 지식을 늘려 줄 뿐 아니라 자연에 대한 인간의 지배력을 증대시켜 주는 것으로 보였다. 과학이 승리하자 세류동배달퀵 세류동배달퀵서비스 세류동배달 퀵 세류동배달 퀵 서비스 세류동배달 퀵서비스 세류동배달1톤용달 세류동배달1톤용달비 세류동배달다마스용달 세류동배달다마스퀵 세류동배달다마스퀵서비스 세류동배달다마스퀵서비스가격 세류동배달다마스퀵요금 세류동배달라보용달 세류동배달라보퀵 세류동배달라보퀵비용 세류동배달라보퀵서비스 세류동배달라보퀵서비스운임 세류동배달소형용달 세류동배달소형이사 세류동배달소형트럭 세류동배달오토바이퀵 세류동배달오토바이퀵서비스 세류동배달오토바이퀵요금 세류동배달퀵가격 세류동배달퀵비 세류동배달퀵비용 세류동배달퀵서비스가격 세류동배달퀵서비스비용 세류동배달퀵서비스요금 세류동배달퀵서비스운임 세류동배달퀵요금 세류동배달화물퀵 세류동배달 세류동배달퀵서비스 사람들이 이 전능하고 새로운 신 앞에 무릎을 꿇은 것도 무리가 아니다. 그래서 19세기의 과학자들은 매우 독선적이고 자신감에 차 있었으며, 의견은 항상 명확했다. 19세기의 특징으로서 거론해야 할 또 한 가지는, 서양에서 보통 교육이 크게 발달한 점이다. 이는 지배 계급에 속하는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맹렬한 반대를 받았다. 그들에 따르면 보통 교육의 확대가 서민에게 불평을 야기하고, 오만 불손하게 만들며, 비기독교적으로 만든다는 것이었다! 이런 식으로 말한다면 기독교란 부자와 권력자에 대한 자발적인 복종과 무지 위에 서 있는 셈이다. 그러나 이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초등 교육이 설치되고, 보통 교육은 널리 보급되었다. 19세기의 다른 많은 특징들처럼 이러한 교육의 확대 역시 새로운 공업 문화의 결과였다. 왜냐하면 대공장이나 대기계는 생산의 능률을 요구하는데, 이는 오로지 교육에 의해서만 가능했기 때문이다. 이 시대의 사회에서는 온갖 종류의 숙련 노동이 널리 요구되었는데, 이 수요는 보통 교육에 의해 충당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