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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 16.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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낡은 종교의 기초가 과학과 민주주의 때문에 흔들리자, 그 대신에 철학을 확립하려는 시도가 행해졌다. 이같은 시도의 하나로 1798 년부터 1857 년까지 생존했던 프랑스의 오귀스트 콩트에 의한 것이 있다. 콩트는 낡은 신학이나 독단적인 종교는 시대에 뒤떨어져 있다는 것을 인정했으나, 역시 일종의 종교가 사회에 필요하다는 것을 믿었다. 그래서 그는 '인간성의 종교'를 제창하여 이것을 '실증주의'라고 명명했다. 이것은 사랑, 질서, 진보를 기초로 하였다. 거기에는 초자연적인 요소는 아무것도 없었으며 단지 과학에 기초를 두었다. 19세기의 모든 시대 사상을 받쳐 주고 있던 인류의 진보 관념이 그것을 배후에서 지탱해 주고 있었다. 콩트의 학설을 믿은 것은 소수의 지식인에 한정되어 있었지만, 그가 유럽 사상에 끼친 일반적인 영향력은 실로 큰 것이었다. 그는 인간의 사회와 문화를 취급하는 사회학이라는 학문을 처음 시작한 사람이라 해도 무방할 것이다. 콩트와 같은 시대에 나서 그보다도 훨씬 오래 산 영국의 철학자이며 경제학자인 존 스튜어트 밀이 있다. 밀은 콩트의 학설 및 그의 사회학상의 여러 관념의 영향을 받았다. 그는 애덤 스미스의 학설을 중심으로 전개된 정치 경제학의 영국 학파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새로운 경제 사상이라는 일종의 사회주의적 원칙을 도입했다. 그러나 그는 특히 '공리주의자'로 세상에 알려져 있다. '공리주의'는 그보다 조금 이전에 영국에서 비롯되어 밀에 의해 한층 뚜렷한 지위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그 명칭이 말해 주는 것처럼 수원퀵서비스요금퀵 수원퀵서비스요금퀵서비스 수원퀵서비스요금 퀵 수원퀵서비스요금 퀵 서비스 수원퀵서비스요금 퀵서비스 수원퀵서비스요금1톤용달 수원퀵서비스요금1톤용달비 수원퀵서비스요금다마스용달 수원퀵서비스요금다마스퀵 수원퀵서비스요금다마스퀵서비스 수원퀵서비스요금다마스퀵서비스가격 수원퀵서비스요금다마스퀵요금 수원퀵서비스요금라보용달 수원퀵서비스요금라보퀵 수원퀵서비스요금라보퀵비용 수원퀵서비스요금라보퀵서비스 수원퀵서비스요금라보퀵서비스운임 수원퀵서비스요금소형용달 수원퀵서비스요금소형이사 수원퀵서비스요금소형트럭 수원퀵서비스요금오토바이퀵 수원퀵서비스요금오토바이퀵서비스 수원퀵서비스요금오토바이퀵요금 수원퀵서비스요금퀵가격 수원퀵서비스요금퀵비 수원퀵서비스요금퀵비용 수원퀵서비스요금퀵서비스가격 수원퀵서비스요금퀵서비스비용 수원퀵서비스요금퀵서비스요금 수원퀵서비스요금퀵서비스운임 수원퀵서비스요금퀵요금 수원퀵서비스요금화물퀵 수원퀵서비스요금 수원퀵서비스요금퀵서비스 공리주의의 중심 사상은 '공리성' 혹은 '유용성'에 있었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것이 공리주의자의 근본 원리였다. 이것이 선과 악,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위한 유일한 기준이 되었다. 행위는 행복을 증진하는 경향에 비례하여 올바르거나 혹은 그릇된 것으로 간주되었다. 사회와 정부는 응당 이 관점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의 촉진이라는 관점에서 조직되어야 하는 것이었다. 이 견해는 모든 사람을 위한 평등한 권리에 관한 초기의 민주주의 교의와 꼭 같은 것이라고는 말할 수 없었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은 당연히 소수자의 희생이나 불행을 요구하는 일이 있을 수 있었다. 나는 단지 그 차이점을 지적할 뿐으로 여기서 그것을 논의할 필요는 없다. 민주주의는 이렇게 하여 다수자의 권리를 뜻하는 것이 되었다. 존 스튜어트 밀은 개인의 자유와 개인의 자유에 관한 민주주의 사상의 강력한 옹호자였다. 그는 '자유론'이라는 작은 책자를 썼는데 상당히 훌륭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