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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2. 17.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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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리스도의 사상을 피상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독자를 위해서 - 이 작품이 비록 그리스도의 수난을 오늘에 재 조명한 것이기는 하나 이는 결코 기독교 전유물격인 진부한 내용이 아니며 오히려 기독교 외적인 입장의 독자들에게서 보다 적나라하게 탐독되어야 할 것으로 확신한다. - 몇 마디 도움말을 사족처럼 달아보고자 한다. 그의 '그리스도 최후의 유혹, The Last Temptation of Christ'을 영역한 P. A. 비엔은 그 책의 독자를 위한 서문에서 잠깐 이 작품에 대해 대략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그의 '오딧세이'는 1938년에 발표되었다. '이 '오딧세이'는 호메로스의 동명 작품이 아님, 이 작품에는 Odyssey; a modern sequel라는 부제가 붙어 있어 현대 속편임을 밝히고 있다.' 그의 나이 65세 되던 해, 친구들과 부인의 격려를 받아 용기를 얻은 그는 본격적인 형태의 장편 소설을 쓰기로 결심하고 두 달에 걸쳐 '그리스인의 수난'을 완성했다. 그리고 계속하여 죽을 때까지 9년 동안 믿어지지 않을 정도의 왕성한 창작력으로 '자유냐 죽음이냐', '그리스도 최후의 유혹', '하나님의 사람 - 성 프란시스' 등 여덟 권의 작품을 썼다. ...'그리스인의 수난'으로 말미암아 그는 그리스 내에서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켜 파문을 당할 곤경에까지 빠지게 되었다. 위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이 작품은 카잔차키스의 나이가 원숙한 경지에 이르러 쓴 것이며, 내용상 혁명적인 요소들과 종교 현실의 치부를 참회적으로 발가벗긴 작가 정신은 발표 당시에도 엄청난 논란을 낳았던 것만으로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작가가 이 작품에서 상징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의 재수난'Recrucifixion'이 결코 신학적 교리 문제로까지 비화될 성질의 쟁점은 아니라 하더라도, 오늘날 우리들의 반 진리적인 인식과 그로 인한 행위는 시시각각 진리를 거부하거나 그것에 도전하고 있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것을 기독교적인 차원에서 얘기해 본다면 진리와 사랑의 길을 인류 앞에 제시하기 위하여 십자가의 고난을 피하지 않은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퀵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퀵서비스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 퀵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 퀵 서비스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 퀵서비스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1톤용달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1톤용달비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다마스용달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다마스퀵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다마스퀵서비스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다마스퀵서비스가격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다마스퀵요금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라보용달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라보퀵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라보퀵비용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라보퀵서비스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라보퀵서비스운임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소형용달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소형이사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소형트럭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오토바이퀵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오토바이퀵서비스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오토바이퀵요금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퀵가격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퀵비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퀵비용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퀵서비스가격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퀵서비스비용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퀵서비스요금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퀵서비스운임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퀵요금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화물퀵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 난곡오토바이배달대행퀵서비스 그리스도를, 우리가 그의 사랑의 법대로 살지 못하고 여전히 어둠의 자식으로서의 행위를 일삼음으로 말미암아 시시각각 그리스도를 다시금 십자가에 못박는 죄악을 범한다는 것으로도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이를테면 작품 속의, 그리스도의 이름을 발아서 권위와 부를 축적할 뿐 아니라 터어키 군대의 학살을 받아 헐벗고 굶주린 동족의 참담한 현실조차 외면하는 살찐 성직자 그리고리스와 그의 교주 주민들의 비정 같은 것이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헛되이 돌리면서 그 분을 또다시 십자가에 못박는 용서받을 수 없는 죄악을 한 전형이 아닌가 한다. 뿐만 아니라, 굶어 죽어가는 동족을 보고 내면에서 부르짖는 그리스도의 음성을 좇아 그들과 고난을 함께 하는 주인공 마놀리오스를 살해하는 일에 앞장서는 파나요타로스 같은 인물이 또한 이의 한 모델이 아닌가 생각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시시각각 들려오는 내면의 양심의 소리에 귀를 막고, 진리의 편에 서는 올바른 선택적인 삶을 거부하면서 하루에도 얼마나 많은 불의의 편에 가담하고 있는 것일까? 카잔차카스는 이처럼 단단하고 식어져 버린 양심의 문을 통렬하게 두르리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