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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2. 22.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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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의 인생은 신문잡지의 한쪽 구석에 있는 두 줄짜리 구인광고로 바뀔 수 있습니다. 나는 한때 '닛카쓰 로망 포르노'란 영화사의 기획부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매달 100편 이상의 영화를 보았던 나에게 있어서, 영화잡지 '피아'는 내 인생의 수첩이자 일기장이었습니다. 글자가 작고 페이지가 얇은 데다가 지금처럼 예쁜 잡지도 아니었습니다. '피아'의 한쪽 구석에는 조촐하게 정보란이 있었고, 그 옆에는 독자가 투고한 유머 따위의 자질구레한 소식들이 실려 있었습니다. 정보란에는 독자가 보낸 광고가 실리기도 해서, 때로는 보컬그룹을 결성하고 싶은 사람이 멤버를 모집하기도 합니다. '베이스, 드럼, 키보드 모집' 결국 광고를 낸 사람은 보컬을 하고는 싶지만 같이 할 동료가 하나도 없다는 것입니다. 나는 그런 식으로 나오는 독자 광고의 열렬한 팬이었습니다. 영화감독을 꿈꾸던 당시의 나는 와세다대학 연극과에서 영화사를 전공하던 학생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피아'의 정보란에서 영화사인 '닛카쓰'에서 기획부 아르바이트 사원을 모집한다는 기사를 발견했던 것입니다. 어떤 것이라도 좋으니 영화에 관계된 일을 하고 싶어 안달을 하던 나는 '이건 나를 위한 광고다!'하고 생각을 하면서 즉시 면접을 보러 갔습니다. 당시 닛카쓰의 본사는 노기자카에 있었는데, 전화로 문의했더니 본사의 6층으로 오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가 보니, 엘리베이터가 5층까지밖에 안 가는 게 아니겠습니까? '분명히 6층이라고 했는데...' 다른 엘리베이터가 있는지 땀을 흘리며 찾아 다녔지만 5층 이상으로 올라가는 엘리베이터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하는 수 없이 5층에서 내려 계단을 통해 올라갔더니 옥상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옥상에는 공사 현장에서나 볼 수 있는 가건물이 있었고, 그 가건물이 바로 새로 생긴 기획부였던 것입니다. 닛카쓰는 당시 초후에 촬영 스튜디오가 있었습니다. 마침 노기자카 본사의 기획부와 초후 부천에서 선릉퀵 부천에서 선릉퀵서비스 부천에서 선릉 퀵 부천에서 선릉 퀵 서비스 부천에서 선릉 퀵서비스 부천에서 선릉1톤용달 부천에서 선릉1톤용달비 부천에서 선릉다마스용달 부천에서 선릉다마스퀵 부천에서 선릉다마스퀵서비스 부천에서 선릉다마스퀵서비스가격 부천에서 선릉다마스퀵요금 부천에서 선릉라보용달 부천에서 선릉라보퀵 부천에서 선릉라보퀵비용 부천에서 선릉라보퀵서비스 부천에서 선릉라보퀵서비스운임 부천에서 선릉소형용달 부천에서 선릉소형이사 부천에서 선릉소형트럭 부천에서 선릉오토바이퀵 부천에서 선릉오토바이퀵서비스 부천에서 선릉오토바이퀵요금 부천에서 선릉퀵가격 부천에서 선릉퀵비 부천에서 선릉퀵비용 부천에서 선릉퀵서비스가격 부천에서 선릉퀵서비스비용 부천에서 선릉퀵서비스요금 부천에서 선릉퀵서비스운임 부천에서 선릉퀵요금 부천에서 선릉화물퀵 부천에서 선릉 부천에서 선릉퀵서비스 스튜디오의 기획부가 둘로 나누어지자, 새로운 직원이 필요했던 것이지요. 내가 도착했을 때는, 이미 대기실에 응시한 사람들로 북적거리고 있었는데, 나는 그들의 모습을 보곤 깜짝 놀라고 말았습니다. 면접을 보러 온 사람들 모두가 말쑥하게 양복을 차려 입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일본 최고의 대학이라고 손꼽는 도쿄대학과 히토쓰바시대학, 게이오대학에 다니는 학생들뿐이었습니다. '아르바이트 모집이 아니었나?' 아무리 봐도 아르바이트생이 아니라 정규사원을 모집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언뜻 봐서는 찾지도 못할 두 쭐짜리 정보란에, 그것도 '베이스, 드럼, 키보드 모집' 옆에 광고가 실려 있었는데 말입니다. 게다가 나는 청바지 차림이었습니다. 면접실에 들어갔더니 15명 정도의 면접관이 앉아 있었습니다. '아니, 이거 진짜 면접 아니야?' 이것이 내 인생 최초의 면접이었습니다. 당시 나는 고작 스물셋이었구요. 안내원이 15명의 면접관 중에서도 한가운데 앉아 있는 분 앞에 앉으라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