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 위에서, 그들은 죽은 새들을 그린 그림 옆을 지나갔는데, 그것은 정물화라고
했다. 새들이 움직이지도 날지도 않고, 마치 유리창처럼 그대로 정지해 있기
때문이었다. 물론 정물화를 그리기란 더 쉬웠다. 그것들은 '정물' 이라고 하기보다는
'정지한 죽어 있는 것들still deads(역주--영어로 정물화는 still life인데, 정지한 살아
있는 것들이라는 의미이다)' 이라고 부르는 게 더 맞았다.
"욱, 구역질 나." 하고 키라가 말했다.
"그림을 그리는 동안 새들이 약간 부패하지 않았을까?" 하고 노리가 물었다.
그녀는 역사 시간에 블리드레너 선생님이 아즈텍인들에 대해 얘기한 내용을
떠올렸다. 한 번은 사제들이 제물로 바쳐졌는데, 사람들이 그들의 뇌를 칼로 벤 머리
속에서 썩도록 내버려두었다는 내용이었다. 그것은 왕의 머리를 벴다는 이유로
사람들이 올리버 크롬웰에게 한 짓과 비슷했다. 사람들은 그가 죽은 지 몇 년 후
그를 파낸 다음 이제 완전히 부패한 그의 시신에서 머리를 잘라내 어떤 건물 위에
못에 걸어두었다. 그 옆을 지나가는 아이들은 그것을 가리키며 "엄마, 이빨이 있는
저 이상한 검은 덩어리가 뭐야?" 하고 묻곤 했다. 또다시 하는 말이지만, 그것은
자랑할 만한 것이 못 되었다.
익워스 하우스를 장식한 사람들은 그 점에서 좀더 나았다. 그들은 매일같이
지나다니는 계단 옆에 죽은 새를 그린 커다란 계동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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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대신, 부채를 들고 있는 여자와
같은, 좀더 나은 것을 걸어놓았었다. 그 그림에 등장하는 실물처럼 보이는 부채는
위층에 있는 어느 방의 벽난로 위에 걸려 있어, 그림 속의 부채와 진짜 부채를
비교하면서, 화가가 그것을 얼마나 잘 그렸는지를 볼 수도 있었다. 화가는 멋진
그림을 그렸다. 하지만 어떤 부채들은 병아리 살갗으로 만들어지곤 했는데, 그
점에서, 그것들은 정물화로 불릴 자격이 있었다.
윔폴 하우스의 옐로우 드로잉 룸은 무척이나 합리적인 곳이었다. 그곳에는 성당의
벽옥 장식과 비슷한 모양이 돔이 있었는데, 그 아래에는 샹들리에가 달려 있었다.
익워스에는 식당 테이블 위에 커다란 샹들리에가 달려 있었다. 그곳의 안내인은
그 샹들리에가 본래 다른 집에 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천장에서 떨어져서,
트랙터로 무성한 덤불을 정리하듯 못쓰게 된 부분을 떼어내야 했다고 설명했다.
사람들은 성한 조각들을 조심스럽게 모아 새 끈으로 묶었다. 이제 그것은 본래의
화려한 광채를 유지하고 있었고, 그래서 거기에서 어떤 이상한 점도 발견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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