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인 인물이 되자 내 인생의 또 다른 놀라움을 가져오는 일이 생겼다. 리
그랜트가 내게 다가오더니 마를로 토머스가 내 역을 맡기로 하고 텔레비젼 영화 한
편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그말은 좀 차이는 있겠지만 진짜 헐리우드식이었다. 이런
것은 영화계의 스타에겐 일어날 수 있는 일인지 모르겠지만 나에게, 평범하기 짝이
없는 나에게 생길 일은 아니었다.
첫 흥분이 가라앉자 나는 몹시 망설였다. 매스컴에 대한 먼젓번 체험들, 특히
신문들이 나에 관해 그저 피상적으로만 다루고 마는 것을 보고 나는 완전히 넌더리를
내고 있었다. 수많은 기자들과 면담자들은 내 이야기를 흥비 위주로 다루어
끽해야 병동에 대한 이야기나 내 삶의 비극적인 면만을 강조하고 게다가 툭하면
도드라진 볼드체로 <지린내가 온 사방에 진동하다>라는 식의 제목을 뽑는 기사를
볼 때마다 나는 쥐구멍이라도 있으면 숨고 싶을 지경이었던 것이다. 덕분에 이제는
면담자가 어떤 쪽으로 이야기를 몰고 가려 하는지에 대해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수
있게 되었다. 주도면밀하게 계획된 '유도 질문'을 알아차리게 되면 나는
그에게 내 인생 역사에는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한 부분들이 많지만 과장해서 다루지
않기를 바란다고 못을 박아놓곤 했다.
그러나 리 그랜트와 이야기를 나눌수록, 그리고 마를로 토머스를 만나고 나니
허락해도 좋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그들은 산현동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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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한 감각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나는
수천 수 만의 사람들, 어쩌면 내가 만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영화를 통해서라고
알게 될 수 있기를 바라면서 그들을 믿고 내 이야기를 영화화하는 데 동의했다.
<누구의 아이도 아닙니다>가 영화의 제목이었다. 소름이 끼쳤다. 장면 장면이 바뀔
때마다 나는 눈물을 흘렸다. 영화는 너무 사실적이어서 마치 나의 과거가 다시
되살아나는 것 같아 두렵기조차 했다. 이것은 지금 나와 한집에 살고 있는
바르바라톰슨 같은 사람의 후원과 이해로 이루어졌따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
마음은 마를로에게로 갔다. 그녀는 마리 발터 역을 맡으면서 나와 같은 고통을
겪고 느꼈던 것 같았다. 마치 나와 여정을 함께 하고 잇는 것처럼 나는 그녀가 몹시
가깝게 여겨졌고 오늘날까지도 그녀는 나의 좋은 친구로 남아 있다.
<누구의 아이도 아닙니다>는 크리스토퍼 상을 받게 되었고, 라를로는 에미상을,
리 그랜트는 감독협회상을 받는 최초의 여 감독이 되었다. 영화는 나를 좀더
자신있는 사람으로 만들었고 어두웠던 내 인생의 한 부분에 대해 긍지를 갖게
해주었다. 나는 내 생애에 관한 이야기가 오락물이 되기를 절대 바라지 않는다.
<누구의 아이도 아닙니다>는 CBS의 일요일 밤 특집으로 방영되었고, 그것을 본 많은
사람들로부터 깊은 감명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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