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
나는 제이슨이 코트에 들어가기 바로 직전에 불러 세웁니다.
"우리 팀이 파울을 몇 개나 했지?"
"어? 잘 모르겠는데요."
"앉게."
나는 다음 선수들 부르든지, 게임을 잠시 중지시키고 그 볼을 다른 연습 팀에게 건네
주든지 합니다.
당연히 코트에 있는 선수들이 "왜 그러십니까?" 하고 불평을 하겠지요. 그러면 나는
"제이슨이 자기 팀이 파울을 몇 개 했는지도 모르고 있다."고 말해줍니다.
이런 식으로 훈련을 하면 대기석에 앉아 있는 선수들도 함께 경기에 몰두하게 됩니
다. 거기에 있으면서도 경기에 집중하게 되면 경기에 임할 준비가 훨씬 잘되는 겁니다.
전반전에 두 번 파울하는 선수를 후반전에 내보내지 않는 감독도 있습니다. 나도 그
것을 좋아합니다. 그 팀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팀을 위해서지요. 상대편 감독이 그
규칙을 가지고 있다는 걸 미리 안다면, 유능한 선수가 파울을 하도록 유도해서 퇴장시
키는 겁니다. 그런데 나는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이를테면 트레이전이 초반부터 두 개
의 파울을 했다면, 나는 그를 잠시 불러내 대화를 합니다.
"너는 전반전에서 14분 더 경기할 수 있다. 그런데 동본동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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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파울을 하면 안 된다. 이제 너
에게 절호의 기회가 왔다. 공격하는 법, 수비하는 법을 배우기 바란다. 그리고 파울하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거다. 할 수 있겠나?"
"할 수 있습니다."
"좋다, 그렇다면 코트에 나가라."
사람들은 현장에서의 미묘한 차이를 개인이나 집단의 책임으로 다루는 경향이 있습
니다.
많은 사업 조직체들이 이렇게 합니다. 한 부서의 실적이 침체되고 다른 부서의 실적
이 높을 때, 실적이 높은 팀이라고 해서 "우리 팀이 잘하니까 모든 게 잘된 거야."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조직 내의 어떤 사람이 잘못하면 전체가 잘못하고 있는 겁니다.
이러한 개념은 동지애, 우정, 확신, 훈련, 집단 사고, 팀웍을 길러 줍니다. 게다가 파
울은 모든 경기에서 일어나는 미묘한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그 미묘함을 다룰 수 있어
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훌륭한 경기를 해낼 수 있습니다. 훌륭한 경영자라면
그렇게 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하는 일에서 무엇이 파울입니까? 그리고 다음에는 어떻게 하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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