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한 가지는 무엇일까. 그것은 구두를 신지 않고 다니는 데 대해 조금
도 구애되지 않은 마음가짐이다. 훌륭하게 걸을 수 있는 두 다리가 있으니
구두를 신지 않으면 어떠냐는 떳떳함이다. 그것은 결코 가난에서 비롯된
허세가 아니다. 이상한 허세 나 저항을 과시하기 위해서라면 맨발로 걷는
것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존슨은 아무 것에도 구애되
지 않는 자연스러운 태도로 생활했기 때문에 그럴 수 있었다. 그러므로 옥
스퍼드 거리를 맨발로 당당하게 걸어다니는, 그의 모습을 상상하면 마음이
흐뭇해진다. 어떤 일에도 구애되지 않는 것이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사실
은 상당히 어렵다. 존슨이 문호로서 크게 성공하여 이름을 떨칠 수 있었던
것은 그러한 강한 의지 덕분이 아니었을까.
014 샘솟는 용기
하나와 호키이치는 다섯 살밖에 안 되었을 때 눈이 멀었다. 열 세살 때
그는 사이다마의 고향마을을 떠나 월송동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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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도로 가서 검교로 있는 나가도미의 제
자로 들어갔다. 그러나 머리는 나쁘지 않은데 감각이 둔해서 무엇을 시켜
도 제대로 해내지 못했다. 그래서 스승은 포기하고 말했다.
"아무리 해도 너는 안마도 하지 못하고 음악을 시켜도 가락이 맞지 않으
니 더 이상 가망이 없다. 하지만 애써서 왔으니 지금부터 삼년 동안 공
짜로 먹이고 재워 주마. 그 동안 네가 좋아하는 것을 뭐든지 해 보도록
해라. 그 대신 삼년이 지나도 아무 것도 하지 못하면 고향으로 돌려보
낼 테니 그렇게 알고 있거라."
호키이치는 몹시 낙담하였다. 어느 날 그는 구단의 우시가후치로가서 투
신 자살하려고 했다. 그러나 고행에서 자신의 성공을 기다리는 부모와 형
제들의 얼굴이 떠오르자 갑자기 결심이 솟구쳤다.
"그렇다, 장님이라고 해서 좋아하는 학문을 하지 못할 건 없다. 좋다, 죽
을 각오로 공부하자."
심기 일전한 것이다. 그로부터 호키이치는 부자유스러운 몸을 채찍질하
며 신들린 듯이 학문에 매달렸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었다. 학문
에 정진하면 할수록 점점 여러 가지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고, 여러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자 잇달아 길이 열렸다. 약속한 3년 후에는 집인 이라는
안마사의 한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어 스승을 기쁘게 했다. 스물네 살 때부
터는 가모노 마부치를 스승으로 국학을 연구했고, 서른 아홉 살에 검교가
되었을 때는 이미 학자로서 명성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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