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네, 누군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걸리버 여행기를 쓴 영국의 작가 스위프트는 실로 파
란만장한 생애를 보냈다. 그의 성격도 색달라서 여러 가지 기행이 전해지
고 있다.
어느 날, 인쇄 출판업을 하는 친구 포크너가 사치스러운 옷을 입고 아주
득의 만만한 얼굴로 찾아와서 말했다.
"오랫동안 소식 전하지 못했네. 실은 런던에 가 있다가 지금 막 돌아오
는 길에 얼굴이나 보러 온 걸세."
그러자 스위프트는 아주 못마땅한 얼굴로 물었다.
"나는 자네를 모르는데 이름이 뭐더라?"
포크너는 깜짝 놀랐다.
"자네 나를 잊었나? 포크너라구."
스위프트는 냉정하게 쏘아붙였다.
"그렇다면 자네는 포크너라는 이름을 사칭하고 있는 가짜야."
포크너는 곧 '아아, 그렇구나' 하며 깨닫고 집으로 돌아가서 평소에 입던
검소한 옷으로 갈아입고 다시 찾아왔다. 그러자 스위프트는 매우 기쁘게
맞으며 진지한 얼굴로 말했다.
"여어, 자넨가. 아까는 말일세, 사치스러운 옷을 우스꽝스럽게 입은 남자
가 자네 이름을 사칭하고 찾아왔기에 현암동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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쫓아 보냈다네."
유행, 특히 의상 따위의 유행은 그것을 많은 사람들이 받아들이고 따르
기 때문에 유행으로 자리잡는다. 기존의 것과는 달리 참신하고 신기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끌린다. 따라서 유행에는 일종의 '미'가 존재
하는 것이 확실하다. 그러나 유행이라는 것은 그 글자 자체가 분명하게 보
여 주듯이 성격상 짧은 기간 동안만 빤짝하다가 만다. 지속성을 가지면 이
미 유행이 아닌 것이다. 따라서 유행에 일종의 '미'가 있다고 해도, 그것은
참다운 미의 개념에 입각한 것이라고는 말하기 힘들다. 때문에 어떤 유행
이 한 시기를 휩쓸고 사그라들면, 그것은 즉각 우스꽝스럽고 촌스러운 스
타일로 전락하는 것이다. 다라서 쓸데없이 유행을 쫓아다니는 자들은 진실
한 미의 추구자라기보다 신기한 것을 찾아 철새처럼 몰려다니는 경박한 무
리라는 비난을 면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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