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이놈 모로나오! 내 칼을 받아라."
판관으로 분장한 사단지가 이렇게 외치며 재빨리 내리쳤는데, 모로나오
로 분장한 단쥬로가 도망치면서 관객들에게는 들리지 않게 낮은 목소리로
꾸짖었다.
"그렇게 맥없이 내려치면 어떻게 해?"
사단지는 화가 치밀어 다음날도, 또 다음날도 있는 힘을 다해서 내려쳤
지만 단쥬로는 여전히 얼굴을 찌푸리고 빈정거렸다.
"도저히 어쩔 수 없군. 그렇게 맥이 없어서야....."
마치 연기가 서투른 배우 취급을 하는 바람에 사단지는 도저히 참을 수
가 없었다.
"좋아, 빌어먹을 놈. 사람 업신여기는 것도 분수가 있지. 두고 봐라. 내일
은 그 우쭐거리는 면상을 정말로 묵사발내 줄 테다."
사단지는 단단히 마음먹고 노기등등해서 무대로 올라갔다. 드디어 그 장
면이 되었다.
"네 이놈 모로나오, 내 칼을 받아라!"
사단지는 외치자마자 연극을 한다는 생각을 완전히 잊어버리고 분노에
불타 진자 베려고 달려들었다.
"앗!"
단쥬로는 놀라서 홱 비켜섰다. 그러나 가수동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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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들이 보기에 둘 사이의 호흡
이 기가 막히게 맞아서 우렁찬 갈채가 터져나왔다. 나중에 사단지가 그때
의 기분을 이야기하자 단쥬로는 고개를 끄덕이면서 말했다.
"그렇게 해야 뛰어난 배우가 될 수 있는 걸세, 앞으로도 항상 그런 마음
으로 연기를 하게나."
단쥬로는 눈물을 흘리며 기뻐했다.
연극이기 때문에 진짜로 베어서는 안 된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그
러나 진짜로 베어서는 안 된다는 데 구애받으면 아무리 날쌔게 달려들어도
베는 흉내밖에는 안 된다. 이미 마음에 제어 장치가 있는 한 실감나는 연
기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다. 그렇게 베는 흉내만 낸다면 상대가 칼
을 피해 내는 동작도 실감이 나지 않고 느슨할 테니 당연히 김빠진 연기가
된다. 연극은 현실을 허구적으로 재현하는 것임에 틀림없지만, 허구적인 진
실은 허구를 초월한 때 박진감 있게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허구를 초
월한다는 것은 마음의 제어장치에 전혀 구애받지 안고 자칫 실수하면 진짜
벨 수도 있다는 기백을 가지고 달려드는 것을 말하다. 이쪽에서 그런 기세
로 달려든다면 상태 역시 다치지 않으려고 필사적으로 비켜서지 않을 수
없다. 그럴 때 베는 자와 피하는 자의 호흡이 한 치의 빈틈도 없이 맞아떨
어지며, 이때 관객들은 탄성을 지르며 갈채를 터뜨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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