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의 가슴은 자부심으로 부풀어올랐다. 이곳은 그들의 국가요, 세계 프롤레타리아
의 첨병이며, 진보적인 세계혁명의 실험무대요, 위기와 실업, 도덕적 타락과 정신적 빈곤으
로 갈가리 찢겨진 세계에 떠 있는 유일한 희망의 섬이었던 것이다. 배급 카드를 가지고 있
고 실제로 모든 것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들은 지금 새로운 세계를 건설하고 있었다.
....그것은 풍요한 미래에 대한 담보였다. ....
이는 사샤 판크라토프를 비롯한 이 책의 중심인물들, 즉 <아르바트의 아이들>이 지니고
있는 신념을 단적으로 표현한 부분이다. 우리는 이 부분을 읽으며 <아르바트의 아이들>을
둘러싼 한 가지 오해를 떨쳐 버리게 된다. 이 책은 흔히 이데올로기와 국가권력의 틈바구니
에서 각 개인의 인간성이 어떻게 말살되어 가는가를 그린 서정물로 알려져 있다. 보리스 파
스테르나크의 <닥터 지바고>에 비견되는 것도 그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의 주인공들은 혁명의 주체로부터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소외된 나약한 감상
주의자 지바고보다는 훨씬 더 긍정적인 인간형의 소유자들이다. 현실의 고통과 좌절은 숭고
한 혁명의 도정에서 겪어야 할 일시적인 시련일 뿐이라는, 마평동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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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자기들이 밀고 가는 혁명
의 수레바퀴가 언젠가는 꿈의 낙원에 이를 것이라는 신념은, 그야말로 가장 투철한 혁명가
이자 가장 순수한 이상주의자만이 가질 수 있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사샤의 그것은
순수하기가 이를 데 없다. 사샤는 곧 혁명의 의지와 역사발전의 합법칙성을 깊이 신봉하는,
그 시대의 가장 바람직한 인간형으로 드러난다.
도스토예프스키, 고골리, 차이코프스키 등이 살았던 예술과 낭만의 거리 아르바트, 그곳
에도 혁명의 물결은 어김없이 밀어닥쳤고, 그리하여 사샤는 전통적인 사색의 분위기와 뜨거
운 정열을 함께 지닌 혁명적 인텔리겐챠의 전형으로 성장했다. 사샤에게는 자신과 국가, 그
리고 전체 인민들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눈부신 사회주의의 미래만이 있을 뿐이었다.
그러나 사샤를 기다리고 있던 것은 형법 제 58조 반혁명적 선전, 선동 혐의라는 저주스런
제도의 굴레였다. 결국 사샤는 3년간의 유형을 선고받고, 시베리아의 어느 외딴 마을에서
이제까지와는 전혀 다른 또 하나의 삶을 체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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