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때로 그는 앙가라에서 매우 유명했었던 유배자들의 노래인 잊혀지고,
버려진 것 이라는 노래를 불렀는데, 그는 노래를 아주 잘 불렀다. 그는
아무도 나의 무덤에 찾아오지 않네. 나이팅게일만이 초봄에 그 위에서 노
래를 부르리라. 노래 부르고 휘파람 불다가 날아가 버리면 나의 외로운 무
덤은 또 다시 외롭게 되리라 라는 가사의 노래였다.
페쟈는 황금에 대한 욕심은 없었다. 그러나 군복무 전에 퉁구스의 운석
을 찾는 클리크 교수의 탐험대를 도와준 적이 있었는데, 그것은 땅 속 깊
이 묻혀 있었기 때문에 안타깝게도 그는 그 운석을 발견하지 못하였다. 분
화구가 호수를 형성하여 나중에는 늪지로 변하자 모기떼들이 들끓었다. 빠
져나갈 길이 없자, 모두들 나와 버렸다. 페쟈도 군에 징집되어 나와 버렸
다. 이곳에서는 1926년부터 군대 징집이 시작되었으며, 같은 해에 학교 교
육도 시작되었다. 그는 어릴 적부터 아버지에게 교육을 받아 쓰고 읽을 수
있는, 마을에선 유일한 소년이었으며, 그의 아버지는 무역부서에서 퉁구스
사람들과 함께 일을 했었다.
이곳에 있는 사람들은 교육을 받지 않은 포악한 무리야. 그러면서 페
쟈는 퉁구스 족의 좋은 면에 대해 말하는 걸 잊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은
결코 널 속이지는 않을 거야. 퉁구스족은 말을 함부로 하고 서대문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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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를 좋아
해. 남자나 여자나 모두 술 마시고 담배를 피워. 그리고 그들은 남자나,
여자나 거의 비슷한 복장을 하고 있어서 거의 구별이 안가. 다만, 남자들
의 머리에는 돼지꼬리가 하나 있고 여자들 머리에는 두 개가 있다는 걸로
구별을 하지. 그들은 또 콩 요리를 좋아하고, 털외투를 항상 입고 다니며
<카마신스>를 신고 다녀.
<카무스>는 퉁구스 말로 수사슴이나 큰 사슴의 앞다리 가죽을 가리키는
데, 그것으로 만든 장화를 <카마신스>라고 부른다. 사샤는 그 말이 인디언
들이 쓰는 <모카신>이란 말과 비슷한 것을 보고 놀랐다. 그것은 퉁구스 족
과 아메리카의 인디언들이 비슷한 종족이라는 것을 증명해 주었다.
사샤는 지역방언을 연구하기 위해 탐험대와 함께 이곳에 온다거나, 그
지역에서만 찾을 수 있는, 다른 지역에서는 들어보지도 못한 골동품을 찾
기 위해서 지질학자와 함께 탐험하며 돌아다니고 싶었었다.
그러나 그는 그 대신에 외딴 마을로 유배당해 떠날 권리도 없는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다. 3년 동안의 유배 생활은 그의 인생에 있어서 커다란 낭
비일 것이며 사샤 자신이나 다른 누구에게도 쓸모가 없는 시간일 것이다.
왜 그러한 일이 일어났을까? 사샤의 잘못이었나? 만일 크리보루츠코에
대해서 다 말해 버렸다면 지금쯤 자유로웠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말하지
않았었다. 대신 도덕이란 것은 프롤레타리아들의 이해 속에 있는 것이라고
말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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