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역사학자는 아니지만, 키로프가 말을 했다. 거기에 동의하지 않
습니다. 일반적인 평가는 명확하고 분명하며 긍정적이었습니다. 연대표를
첨가해야 한다는 시사는 사소한 사항일 뿐이며, 그것이 전반적으로 긍정적
인 그의 평가를 격감시키지는 않았습니다. 포크로브스키는 1920년에 그 책
을 집필했고, 그 결과 그 책은 러시아역사를 마르크스-레닌의 관점에서 조
명한 최초의 시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것을 레닌의 명령에 따라
대중을 위한 책으로 집필했구요. 그 책이 가진 다른 모든 결점에도 불구하
고 그 작품은 상당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그 책을 배웠
으니까요. 역사학이 계속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고,
해서 새로운 교재가 필요하다는 것도 분명한 일입니다. 그러나 포크로브스
키의 업적을 현재 어떤 역사들처럼 비판한다는 것은 부당하며, 또 최근 몇
년 동안 그가 탄압을 받고 있는데, 그렇게 그에게 박해를 가한다는 것은
참기 어려운 일입니다. 코프로브스키는 정말 한치의 의심도 없이 정직한
사람이니까요.
그래요? 스탈린은 비웃는 듯한 미소를 머금었다. 자네는 역사에는 영
자신 없다고 그러더니만 아주 훌륭하게 설명하는구만! 그리고 자네 말은
아주 옳은 말이네. 우리가 새 역사교과서를 필요로 한다는 것 말이네. 그
것이 바로 내가 자네를 이곳에 오목교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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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게 한 이유일세. 자네는 오고 싶어하지
않았지만, 정말로 필요하다는 것이 이렇게 판명되지 않았는가. 지금 우리
의 문제는 포크로브스키가 아니네. 난 당의 어떤 멤버들에 대해 얘기하는
걸세. 말하자면 당의 구멤버들 몇 사람 말이네. 예를 들어 크루프스카야
동지도 역시 역사를 쓰고 있지. 그녀가 쓴 레닌 회고록도 읽어 봤나?
네, 다 읽어 봤습니다. 키로프는 머리를 끄덕거렸다.
그러면 포스펠로프가 그 회고록에 대해 프라우다 에 기고한 기사는?
예, 그것도 읽었습니다.
아주 훌륭한 기사지. 요점이 있어. 스탈린은 몸을 돌려 탁자에서 어떤
서류철을 꺼내서 펼치고는 잡지에서 오려낸 부분을 찾아내고, 그가 빨간
볼펜으로 표시해 둔 페이지들을 살펴보았다. 아, 여기로군.... 포스펠로
프가 이렇게 기록하고 있더군. 크루프스카야는 우리 당의 역사에 대한 플
레하노프의 역할을 무비판적으로 과장했다. 또한 그녀는 레닌을 플레하노
프의 존경하는 제자로 묘사하고 있다. 그의 주장은 옳아. 왜 그가 옳다고
하는가? 그것은 플레하노프가 이 인물들을 오늘날의 시각에서 보고 있는
반면에 크루프스카야는 그들을 먼 과거의 시각으로 조명하고 있다는 것이
그 이유지. 그리고 현재의 우리가 경험한 바로서는, 우리가 플레하노프는
<러시아 마르크스주의의 아버지>라고 존경하고있음에도 불구하고, 또 그의
업적에 대한 높은 평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제 이 두 인물을 같은 차
원에 둘 수 밖에 없다는 것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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