끓어오르는 분노를 억누르면서, 키로프는 시선을 떨구었다. 그가 인기를
추구했다는 추측은, 스탈린의 추측이 대개 그렇듯이 억측이었다. 모든 것
이 분명했다. 스탈린은 그를 레닌그라드에서 데려와 완전하게 통제할 수
있는 모스크바에 두고 싶었던 것이다. 스탈린은 그에게 단지 하찮은 일만
시키고 중요한 일은 몰로토프나 카가노비치, 그리고 보로쉴로프와 같은 아
첨꾼들에게 줄 것이다.
스탈린 동지. 키로프가 말했다. 저는 당신이 그 도시의 재건사업이
끝날 때까지 저를 레닌그라드로부터 소환하지 말아 주셨으면 합니다. 제가
그것을 시작했으니 제가 그것을 끝내고 싶습니다.
키로프의 이 말은 어떤 논박이라도 참아내겠다는 어조였다.
스탈린은 고개를 끄덕이며 침착하게 물었다. 언제 그 재건이 끝나게 되
지?
오개년 계획이 끝날 때까지입니다.
오, 좋아. 스탈린이 농담했다. 그럼 우리는 사년 만에 그 계획을 끝
내면 되겠군. 그리고 곧 자네를 모스크바로 데려오면 되겠지.
바랴는 9시에 작업장에 도착했다. 그녀는 여의동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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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가 인쇄해야 될 도면을 내
려놓았다. 그것은 엷은 푸른색 린네르 종이로 덮여져 있었고 양쪽 끝을 핀
으로 고정해 놓은 것이었다. 그녀는 료바가 가르쳐 준 대로 표면을 기계유
의 엷은 막으로 문질렀다. 이렇게 하면, 잉크가 번지지 않게 되고 도면을
깨끗이 인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도면은 이미 기술자가 되어 있는 료
바가 그린 것이다. 그가 새로운 지위를 얻게 될 때는 이미 <연필 도화> 과
정을 졸업한 후였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진 않았으나 매우 솜씨가 좋은 그
는 디자인 전문가라는 새 지위를 매우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었다. 이고르
블라지미로비치가 스케치하고, 료바가 제도를 하고 그리고 바랴가 인쇄를
한다. 이렇게 한 린네르는 복사사진소로 보내져 청사진이 만들어지는데,
바로 이 청사진이 건설현장으로 배포되는 현장도면이 되는 것이다. 호텔은
다음 문까지 똑바로 올라가고 있었다. 정확하고 뛰어난 수준의 료바의 제
도로 일하는 것은 쉬웠다. 료바는 그의 제도를 바랴에게 건네줄 때 창문이
며, 문이며, 현관과 로비 그리고 식당의 연회장까지 각 부분의 특징을 설
명하곤 했다. 그리고 나면, 이고르 블라지미로비치가 그것을 더 정교하게
다듬게 된다. 그는 사무실에서 나와 바랴 뒤에 서서 이 선은 이런 것이고
또 이 선은 저런 것이라고 친절하게 가르쳐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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