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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0. 15.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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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하는가보다 그것을 '왜' 하는가 고민하자 미국 대학생을 위해 쓰여진 생물학에 관한 연구 입문서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책에는 그 주제에 대한 발상을 하게 만드는 동기, 생각을 발전시키는 과정 등이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그 중에 재미있는 게 있어서 소개합니다. "극단적인 일반론이긴 하지만 자주적인 연구와 수동적인 연구의 차이는 이런 것입니다. 주어진 연구의 경우는 무엇을 하면 좋을지는 명백하지만 왜 하는가 하는, 연구의 목적을 제대로 알지 못합니다. 자주적인 연구의 경우는, 그 반대로 연구를 해야만 하는 이유는 명백하지만 그 연구에 성공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분명치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의 경험으로는 '무엇을'에서 '왜'를 복원하려고 시도하기보다는 '왜'를 배경으로 하여 '무엇을'을 전개시키는 것이 더욱 교육적 효과가 큽니다. 더구나 '왜'를 무시한 교육은 무의미합니다." --"생물학을 생각하는 기술"에서 모두들 이 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왜'라는 건 스스로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그 배경에는 계수동퀵서비스 계수동퀵 계수동오토바이퀵서비스 계수동오토바이퀵 계수동다마스퀵서비스 계수동다마스퀵 계수동라보퀵서비스 계수동라보퀵 계수동야간퀵서비스가격 계수동야간퀵가격 계수동다마스퀵비용 계수동오토바이퀵비용 계수동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부천 계수동퀵서비스 자연에 대한 연구자 스스로의 흥미가 있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무엇을'은 그 연구를 진행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입니다. 학문을 하는 데는 우선 '왜'라는 흥미가 없으면 연구의 의미가 없습니다. '무엇을'이라는 방법론은 그 연구를 제대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불과합니다. 그를 토대로 새로운 연구 장르를 개척할 수 없는 것입니다. 수학 문제로 말하자면 어떤 문제가 재미있어서 풀어 보고 싶다, 신기해서 증명해 보고 싶다, 왜 그런 결론이 되는지 생각해 보고 싶다 등등이 '왜'에 해당합니다. 이에 비해 인수분해나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사용하면 풀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을'로 풀면 답이 나옵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수학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수학의 재미'를 터득하는 체험을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