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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0. 30.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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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이는 무엇을 생각하는걸까.' M선생은 S곁으로 다가갔다. "S,앞으로 지각하지 않도록 하렴." M선생은 부드러운 목소리로 말했다. 그러나 S는 뒤도 돌아보지 않았다. "어제도 그제도 지각했잖아." S가 흘끗 선생님을 돌아보았다. 어두운 눈이었다. "그러니까 앞으로는 좀더 일찍 일어나서 학교에 오도록 해." M선생이 그렇게 말하는 순간, S는 갑자기 주먹을 휘둘러 선생님을 후려쳤다. 아니 후려 치는 시늉을 했다. 아니,후려치는 시늉을 했다기보다는 주먹으로 교사의 얼굴을 후려치려다 가 도중에 그만두었다고 해야 할 것이다. S는 선생의 얼굴을 후려치는 시늉을 두 세 번 되 풀이하더니, 옆에 있던 의자를 발로 차 쓰러뜨렸다. 쓰러진 의자가 M선생의 발등을 찧었다. M선생은 분노했다기보다는 깜짝 놀라고 말았다. "야, 그만두지 못해!" 바로 곁에 있던 학생이 고함을 쳤다. S는 그 이상 아무 짓도 하지 않았다. S는 근처를 지나던 교사에게 불려갔다. M선생은 너무나 놀라 교장실로 나를 찾아왔다. 그녀는 입북동퀵서비스 입북동퀵 입북동오토바이퀵서비스 입북동오토바이퀵 입북동다마스퀵서비스 입북동다마스퀵 입북동라보퀵서비스 입북동라보퀵 입북동야간퀵서비스가격 입북동야간퀵가격 입북동다마스퀵비용 입북동오토바이퀵비용 입북동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입북퀵서비스 S에게 전혀 자극적인 언행을 하지 않았는데도 자신에게 주먹을 휘둘렀다고 하소연했다. 집단지도보다는 단둘이서 대화하는 쪽이 바람직하다 곧바로 3학년 교사들이 몰려들어 S를 꾸짖기 시작했다. 교장인 나는 선생님들에게 먼저 양해를 구했다. "먼저 나와 S, 단둘이 이야기 좀 나눠도 될까요?" 나는 S와 단둘이 교장실에서 마주앉았다. S는 그렇지 않아도 큰 잘못을 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런 그에게 3학년 교사 전원이 몰려들어 꾸짖는다면 S의 심정은 어떻겠는가. 교사가 모두 모여들어 제각기 한 마디 라도 지도하려고 하는 마음은 이해가 간다. 그러나 여럿이서 한 사람을 에워싼다는 것 자체 가 당사자에게는 압력으로 작용한다. S가 자신의 심정을 털어놓고 싶어도 말할 수 없는 궁 지로 몰리는 것이다. 그런 상황이 나쁘다는 뜻은 아니다. 그에게 그가 한 행동에 대해 교사들 모두가 분노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