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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0. 31.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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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소리를 붙이자면, I의 담임 선생은 그 누구도 꾸짖지 않았다. 그러나 반 아이들 하나하 나의 마음에, 스스로를 꾸짖는 자기 자신을 느끼게 했다. 이러한 실천이야말로 꾸짖음의 정 수라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6 칭찬하는 방법, 꾸짖는 방법이라는 방법론에 머물러도 좋은가 꾸짖음은 애정의 뒷받침을 받아야 한다. 우리는 칭찬에 서투르다. 선생님은 학생시절부터 우등생이거나 준우등생이었다. 그래서 자기들하고는 영 딴판인 '게 으르고 말썽을 피우는' 아이들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100점 만점에 10점밖에 받지 못한 학 생을 칭찬하려고 하니 영 어색하고 서투르게 되고 만다. 수업 시간에 교사가 학생들과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을 때 장난꾸러기가 어쩌다 발언을 한답시고 엉뚱한 소리를 하는 일이 있다. 그럴 때 "음, 참 기발한 생각을 해냈구나." 라고 말하기는 하지만 마음속 깊이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기 때문에 교사의 칭찬은 공허하게 들리 게 된다. 그러면 교실의 흥이 깨진다. 교동퀵서비스 교동퀵 교동오토바이퀵서비스 교동오토바이퀵 교동다마스퀵서비스 교동다마스퀵 교동라보퀵서비스 교동라보퀵 교동야간퀵서비스가격 교동야간퀵가격 교동다마스퀵비용 교동오토바이퀵비용 교동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수원 교동퀵서비스 선생님이 억지로 칭찬하고 계시구나 하는 공기가 교실 을 짓누른다. 이것은 자기가 느끼는 것과 말하는 것이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어색해진 것이다. 결국 칭찬은 하면서도 마음속으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을 표정으로 드러낸 꼴이 된다. 아이들은 민감하기 때문에 그것을 금방 알아차린다. 국민학교와 중학교에서 말썽을 부리는 아이들 중엔 본성은 착하나 외로운 아이들이 많다. 이런 아이들은 선생님의 주의를 끌고 싶다는 마음이 강하다. 그래서 주목을 받기 위해 말썽 을 부린다. 선생님에게 꾸중은 듣겠지만 꾸짖음을 당해도 교사의 주목을 받았으니 일시적으 로나마 기쁨을 맛본다. 꾸짖음을 받고 울적한 마음이 해소되는가 아닌가는 꾸짖는 방법에 달려 있다. 아이들의 마음 깊은 곳까지 이해하고 (혹은 이해하려고 하면서) 야단치는 것과, 단지 밖으로 표출된 말썽을 타이르는 것과는 천지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