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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0. 31.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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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짖을 때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가 아니라 단둘이 마주앉아 꾸짖어야 하며, 한 마디라도 아이가 애정을 느낄 수 있는 말을 하고 나서 꾸짖어야 한다. 그리고 그런 말이 일부러 꾸민 말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나왔다는 인상을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애정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네가 그런 짓을 했다고는 지금도 믿어지지 않아." "이번 실수를 어떻게 하면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을까 우리 함께 생각해 보자. 자 신이 저지른 실수를 생각하는건 괴롭겠지만, 실수를 약으로 삼기 위해 곰곰이 생각해 보기 바래." 이런 말투 속에는 교사의 따뜻한 애정이 배어 있다. 그런 마음씀씀이와 배려가 있을 때 꾸중도 큰 효과를 내는 것이다. 교사는 처음부터 효과를 올리려고 야단치거나 칭찬하지는 않는다. 야단치거나 칭찬하는 것은 교사의 자연스러운 일상활동이다. 그렇다고는 해도 꾸짖는 효과, 칭찬하는 효과는 존재 한다. 얼마나 지혜롭게 꾸짖고 칭찬하는가는 교사의 인간관이나 학생관에 따라서 좌우된다. 그것은 교사가 지닌 전문성의 하나라고 해도 매교동퀵서비스 매교동퀵 매교동오토바이퀵서비스 매교동오토바이퀵 매교동다마스퀵서비스 매교동다마스퀵 매교동라보퀵서비스 매교동라보퀵 매교동야간퀵서비스가격 매교동야간퀵가격 매교동다마스퀵비용 매교동오토바이퀵비용 매교동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매교동퀵서비스 큰 잘못은 없을 것이다. 꾸짖음의 효과란, 꾸중을 당하는 당사자가 다음부터는 똑같은 잘못을 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다. 학생들이 그저 입으로 "죄송합니다."라든가 "다음부터는 그런 짓을 하지 않겠습니 다."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교사가 마음을 쓰고 배려를 하는 것은, 교사의 꾸중이 학생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어 떤 효과를 거둘 수 있는가를 염두에 두기 때문이다. 교사의 꾸중은 효과를 고려하기 때문에 주체적이다. 교사가 학생을 부드럽게 대하는 것은 효과를 고려한 주체적 활동의 결과이기 때문에 무른 것과는 다르다. 교사가 부드러운 태도 를 갖추는 것은, 교사 자신이 아이들에게 '좋은 선생님'으로 여겨지기를 원하기 때문도 아니 다. 칭찬하거나 꾸짖는 행위는 상대방의 마음, 아이들의 심정에 호소해서 상대방을 변화시키 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그 밑바닥에는 상대방에 대한 사랑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