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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0. 31.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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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마음으로 꾸짖었는가 칭찬하거나 꾸짖는 사람이 상대방의 호감을 사거나 감사의 말을 듣고 싶다는 마음, 다시 말해서 일종의 자기애가 한 조각이라도 있다면 상대방은 그의 비천함과 추함을 단숨에 간파 한다. 꾸짖거나 호통치는 목적이 교사의 자기만족에 있는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다. 그런 경 우에는 오히려 역효과를 부른다. 어떤 행위를 바로잡아 주려고 꾸짖었다가 오히려 역효과를 부르는 일이 있다. 그럴 경우 에는 야단치는 방법이 잘못되었다든가, 좀 더 엄하게 야단치지 못해서 그런 결과를 불렀다 든가 하는 식으로 꾸짖는 방법이 문제가 되겠지만,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꾸짖는 당사자의 마음에 있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어떤 심정으로 아이들을 꾸짖었는가, 우리가 어떤 심정으 로 학생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 주었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의지가 약하고 차분하지 못한 부모가, 한 가지를 해도 끝까지 야무지게 물고 늘어지지 못 하거나 이것 조금 저것 조금 쓸데없이 깔짝거리는 딸을 보면서 짜증내는 일이 있다. 스스로 가 생각해도 싫기만 한 자신의 성격을 그대로 빼닮은 매산로퀵서비스 매산로퀵 매산로오토바이퀵서비스 매산로오토바이퀵 매산로다마스퀵서비스 매산로다마스퀵 매산로라보퀵서비스 매산로라보퀵 매산로야간퀵서비스가격 매산로야간퀵가격 매산로다마스퀵비용 매산로오토바이퀵비용 매산로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매산로퀵서비스 아들과 딸을 보면서 심한 좌절감을 느 끼는 것이다. 아들과 딸은 부모의 태도와 성격을 보면서 그대로 배운 것인데도 부모는 그것 을 자식들의 탓으로 돌린다. 인간에게는 이렇게 제멋대로 생각하는 버릇이 있다. 그래서 "내 가 이렇게 애를 써서 너희들 뒷바라지를 하는데 너희들은 어떻게 이다지도 몰라 줄 수가 있 느냐!"며 상대방의 탓으로 돌린다. 교사도 똑같다. 게다가 자신과 똑같은 입장에 있는 동료가, "그래그래, 좀더 엄하게 다루 는 편이 좋아!"라든가, "우리가 오죽하면 학생들을 야단치겠어"하며 거들면 결국 꾸짖는 자 신의 마음에 대해서 곰곰이 따지지 않고 그냥 넘어가게 된다. 나는 어떤 마음으로 꾸짖었는가, 나는 무엇을 기대하고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그리고 그 것은 정말 아이만을 위해서인가 따위를 하나하나 파헤치며 생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