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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1. 1.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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옳다고 확신할 때는 오만해졌을 때 꾸중이 자신을 합리화하는 방편일 때가 적지 않다. 그래서 자신은 학생을 꾸짖는다고 생 각한다. 자신이 학생을 꾸짖는 데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좀더 착실한 아이 가 되기를 바란다거나, 공부에 진지하게 몰두하기를 바란다거나, 인생을 좀더 진지하게 대하 기를 바란다거나 하는 이유가 그것이다. 누가 뭐라고 해도 올바른 근거에 따라 올바른 목적 을 위해 학생을 꾸짖었으니 자신이 있다. 그러나 스스로가 옳다고 확신할 때 반성하기가 더더욱 어려운 법이다. 사실 우리의 '올바 름'은 한심한 우쭐함이나 천한 오만함과 이웃하는 일이 많다. 방심은 가장 무서운 적이다. 바로 이럴 때 학생을 꾸짖으려다가 오히려 학생들의 야유를 뒤집어쓰는 결과를 얻기 쉽다. 수학여행을 떠나는 기차 안에서 잇었던 일이다. 담임인 X선생이 한 아이에게 '관광안내'를 읽으라고 했다. 관광안내에는 '이 지방은 산과 강의 겨치가 모두 빼어나서 요산요수의 흥취 를 아는 관광객들이 많이 몰려온다.'라고 쓰여 있었다. 그런데 관광안내를 읽던 학생이 한자 를 못일고 머뭇거리자 X선생이 '락산락수'라고 읽으며 '화서동퀵서비스 화서동퀵 화서동오토바이퀵서비스 화서동오토바이퀵 화서동다마스퀵서비스 화서동다마스퀵 화서동라보퀵서비스 화서동라보퀵 화서동야간퀵서비스가격 화서동야간퀵가격 화서동다마스퀵비용 화서동오토바이퀵비용 화서동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화서퀵서비스 가르쳐'주었다. 학생들이 그 말을 듣 고 웅성거렸다. "에이, 락산락수라뇨, 요산요수 아닙니가?" 한 학생의 지적에 X선생은 얼버무리며 넘어가려고 했다. "어느 쪽으로 읽어도 좋아. 락산락수라고 해도 상관없어. 너희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락산락수라고 읽은 거야." 그러자 아이들이 와하고 웃음을 터뜨리며 왁자지껄 떠들었다. "우하하,락산락수, 락산락수," 수학여행을 떠나는 들뜬 분위기의 열차 안이라 아이들도 더 이상 문제삼지 않았지만 X선 생의 위신은 땅에 떨어지고 말았다. 차라리 그때 X선생이 이렇게 말했으면 어땠을까. "어, 그런가? 그렇구나. 요산요수구나. 이것 참 창피한걸. 내가 미처 몰랐다." 이렇게 싹싹하게 시인했으면 위신이 떨어지는 일까지는 없었을 것이다. 상대방이 학생이 라고 해서 얼렁뚱땅 넘기거나 속여서는 안된다. 상대방이 어리숙한 사람이라면 이쪽이 더더 욱 겸허해야 하는 법이다. 정직의 본질은 자기 자신에게 정직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