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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1. 4.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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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의 갈등은 무엇일까. 구체적으로는 알 수 없지만 심리적 갈등의 사슬에 묶여 도저히 벗 어날 수 없는 A의 입장은 어떤 것일까. 교사들은 A의 입장에 서서 토론하는 가운데, A의 지각이나 반항을 적어도 표면적으로만 판단하지는 않게 되었다. A의 어머니를 놓고 이야기 할 때도, "저따위로 말하니까 A가 그렇게 삐뚤어지지."하고 차갑게 단정짓지 않게 되었다. 아이를 부정적으로 보지 않자 지각이 줄었다. 그후에도 A는 변함없이 지각을 했고 교사는 그런 그를 꾸짖었다. 그러나 꾸중을 한다고 해도 일방적으로 A를 닦아세우는 일은 없어졌다. 닦아세우거나 추궁하는 일이 없어지자, A 는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고분고분한 태도를 보였다. "알았어요. 한번 해볼게요." A는 매사에 의욕을 보이기 시작했다. 어쩌면 그것은 자연스런 일일지도 모른다. 상대방을 부정하면 상대방도 이쪽을 부정한다. 상대방을 일방적으로 비난해도 결과는 마찬가지이다. 지금까지 교사들은 A를 그저 부정 적인 시각으로만 보았던 것이다. 교사들은 과림동퀵서비스 과림동퀵 과림동오토바이퀵서비스 과림동오토바이퀵 과림동다마스퀵서비스 과림동다마스퀵 과림동라보퀵서비스 과림동라보퀵 과림동야간퀵서비스가격 과림동야간퀵가격 과림동다마스퀵비용 과림동오토바이퀵비용 과림동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과림퀵서비스 이런 말도 했었다. "나쁜 건 나쁜 것 아닙니까? A만 특별 취급할 수는 없는 노릇 아닙니까." 교사들은 일종의 반발심리를 느껴서 그렇게 말했는지도 모른다. 이렇게 생각하는 교사도 있었다. 'A의 응석을 받아줬다가는 끝 모르고 기어올라서 귀찮아질 것이다.' 이런 생각은 A의 반항으로 내가 귀찮은 입장이 되지 않을까라는 교사의 심리를 반영한 것이지 A의 심정을 고려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교사 자신에게 어떤 결점이 있다고 하자. 그런데 상대방이 그것을 직선적으로 지적하며 인격전체를 부정하면 어떻게든 변명하고 싶지 않을까. 공평하고 평등하게 대접받 고 싶은 마음과 자신의 특별한 사정을 이해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은 얼핏 서로 모순되는 것 같지만, 그런 마음이 공존하는 것이 인간이 아닐까. 인간이란 원래 그렇게 불합리한 존재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