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사람 중에는 암거래로 돈을 벌어서 순식간에 부자가 된 사람도 있었다. 사람들은 그
들을 '암거래졸부'라고 부르며 비난을 했지만 마음 한구석엔 암거래를 해서라도 한밑천 잡으
면 잘 살 수 있다는 부러운 마음도 갖고 있었다. 부정에 대한 의식이 희박해짐에 따라 사람
들의 삶도 퇴락했다.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뭐니뭐니해도 물건을 풍부하게 생산할 필요가 있었다. 그것이
그 당시 모든 국민의 심정이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일했다. 이를 악물고 일했다.
오늘날 일본이 잘살게 된 배경에는 서민들의 지옥 같은 사연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물자
가 풍부해지고 생활에 여유가 생기자, 사람들은 마음이 변해서 규칙은 지겨운 것 규율은 성
가신 것이라고 생각하며 불평과 불만을 늘어놓게 되었다. 그것이 잘하는 일일까? 그래도 되
는 일일까? 이제 우리는 앞 세대가 겪었던 전후의 혼란, 지옥의 모습을 다시 돌아1ㅘ야 할
것이다. 전후라고는 하지만 불과 4,50년 전의 일이다.
이 자료는 직접적으로 규칙과 규율은 생각게 하는 것은 광석동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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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닐지 모른다. 그러나 이 자료를
읽고, 할아버지나 할머니, 부모님에게 당시의 이야기를 듣고 서로 토론하면서 현재 사회의
질서나 치안의 고마움을 깨닫는 학생이 적지 않다고 한다. 사람들이 서로 신뢰하는 것, 그리
고 그 신뢰가 주는 기쁨과 규칙이나 예절과의 관계, 규칙과 규율이 지켜지는 고마움, 그 밑
바닥에 깔린 풍요로운 경제, 이런 것에 대하여 서로 이야기하면서 진정 풍요로움이란 무엇
인가, 무엇이 인간적인가를 새삼스럽게 느끼고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교사들도 자신의 생활
을 되돌아보면서 지도에 임한다고 하니 교육적 효과가 이보다 좋을 수는 없다.
이 학교에서는 규칙을 위반하거나 규율을 위반하는 일이 아주 적다. 어쩌다 무심코 위반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면 교사가 반드시 꾸짖는다. 그러나 그야말로 '꾸짖는'것이
지 결코 '힐책'하는 일이 없다. 꾸짖음으로써 서로 규칙이나 규율의 의미를 확인하게 된다고
한다. 전쟁을 경험한 세대가 적은 오늘날, 이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보여 준 자료는 정말 귀
중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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