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두를 신을 때 잠깐 손을 빌려서 뒤축 안으로 발을 넣어 주세요. 여름이라 더워서 불쾌
할 수도 있겠지만, 뒤축을 꺾어 신어도 찌는 듯한 날씨가 멀리 도망갈 리는 없고 맨발로 걸
어도 더운 것은 더운 것입니다. 복장을 단정히 할 때 마음도 긴장되어 단정해집니다. 이 점
에는 선생님의 복장이나 신발도 마찬가지입니다. 신발을 꺾어 신어서는 풀어진 마음을 바로
잡을 수 없습니다. 복장은 역시 마음의 상태를 반영하는 것이니까요.
'마음은 모습을 만들고,모습은 마음을 반영합니다.'
자기의 복장을 한 번 돌아보십시오. 신발을 꺾어 신는 것은 마음의 뒤축을 꺾어 신는 것
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교사들은 이런 관점에서 계속 지도하기로 했다. 이 학교의 학생지도의 배경에는 학생과
교사사이에 서로의 신뢰를 확신하는 따뜻한 인간관계가 깔려 있었다. '우리 학생들은 교사의
지도를 잘 따른다' 라는 교사들의 마음과 '선생님들은 우리가 말하는 것을 들어 주신다'라는
학생의 마음이 밑바닥 깊은 곳에 깔려 있는 것이다. '선생님의 바람'을 순수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학생의 마음과 '학생들의 심정'을 충분히 고려하는 목감동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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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마음이 있기 때문에 교사
의 지도가 학생들의 자기 지도로 발전한 것이다.
6 산만하게 어지르기
정리정돈을 어떻게 바라볼까
예절에 관련된 꾸중이나 자질구레한 잔소리 가운데에는 정리정돈에 관한 것도 적지 않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도 학생의 견해와 느낌, 그리고 교사의 견해와 느낌 사이에는 커다란 격
차가 있는 듯하다 그리고 교사 사이에도 개인차가 있어서, 정리정돈을 좋아하는 사람이 잇
는가 하면 산만해도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도 있다.
정돈된 상태가 좋고 산만한 분위기가 나쁘다는 것은 단순한 사회통념일 뿐 개인적으로는
어느 쪽이더라도 별 문제가 없다. 학생의 공부방이 얼마나 정돈되어 있는가 산만한가는 개
인취향의 문제이다. 그래서 부모가 교사에게 이렇게 부탁할 수는 없는 일이다.
"우리 집 아이는 정리하는 것을 싫어해서 큰일이에요. 선생님이 뭐라고 타일러 주세요."
그렇다면 학교에서 정리정돈 교육을 하지 않아도 좋다는 말인가. 가정교육을 할 때 정리
정돈하는 교육은 하지 않아도 좋다는 뜻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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