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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1. 6.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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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 교사가 가르치는 과목이 좋아질리가 없다. 교실의 학생들은 많건적건 교사의 영향을 받는다. 아니, 원래 인간이라는 존재는 의식을 하든 못 하든 주위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간다. 옛시조에 '비친다고도 생각하지 않고 비춘다고도 생각하지 안고 비치는 달과 물'이라는 구 절이 있다. 연못의 수면에 달의 모습이 선명히 비친 것을 묵묵히 바라보다가 문득 깨달은 바가 있어 읊은 노래라고 한다. 달은 자신의 모습이 수면에 비치고 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물 또한 달의 모습을 비추고 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그러나 실제로는 달의 모습이 수면에 선명하게 비치고 있다. 인간사회도 마찬가지이다. 스스로는 의식하지 못해도 자신은 남에게 무언가를 비추고, 자 신도 남의 무언가에 영향을 받는다. 스스로는 생각하지 못해도 서로 비추고 비치는 것이다. 서로가 달이고 물인 것이다.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가 교사란 적어도 다음과 같은 자문을 해야 하지 않을까. *교사 자신은 자기가 가르치는 과목을 좋아하는가. *가르치는 일이 즐거운가. 스스로 즐기면서 가르치고 있는가. *교사 자신은 공부를 좋아하는가. *자신의 과목에 관심을 보이는 학생만을 인정하고, 장곡동퀵서비스 장곡동퀵 장곡동오토바이퀵서비스 장곡동오토바이퀵 장곡동다마스퀵서비스 장곡동다마스퀵 장곡동라보퀵서비스 장곡동라보퀵 장곡동야간퀵서비스가격 장곡동야간퀵가격 장곡동다마스퀵비용 장곡동오토바이퀵비용 장곡동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장곡동퀵서비스 다른 것에 관심을 보이는 학생을 부정 하는 경향은 없는가. *학생은 결국 각자에게 흥미롭고 가치 있는 것을 찾아낼 것이다. 그는 그것에 하루 종일 몰두할 것이다. 교사 자신은 이 사실을 믿을 수 있는가. *과연 교사 자신은 학생들의 관심사에 관심을 갖고 있는가. 이런 말투는 어떨까. "네가 좋아하는 천문학에 대한 관심의 반만이라도 내 설명에 기울인다면 가르치는 보람이 있을 텐데." "네가 좋아하는 조류관찰에 쏟는 에너지를 반만이라도 내 수업에 나누어 주면 기쁠 텐 데." 교사가 이렇게 말하며 접근하면 학생들은 상당한 기쁨을 느낀다. '내 흥미에 관심을 기울 이는 선생님'이라고 친근감을 느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