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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1. 6.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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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문학을 아무리 파봐라, 입시에 붙을 수 있나." "학과공부하고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새 따위나 관찰하다니, 뭐가 되려고 그래!" 이런 말투에 비하면 앞에 소개한 표현은 긍정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학생들은 자기를 좋 아하는 선생님을 좋아한다. 자기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선생님은 자기를 좋아하는 선생님이다. 따라서 교사가 학생을 바라볼 때에는 긍정적인 분위기가 깃든 시선으로 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학생의 흥미가 천문학, 조류관찰이 아니라 오토바이나 음악에 있다면 어떨까. 그렇다면 '긍정적인 시선으로 보는'것은 매우 어려울 것이다. 교사들이 왜 그것들을 부정적인 것으로 느끼는가 하면, 우리 마음 속에는 오토바이나 록 음악의 이미지가 불건전한 것, 폭주족이나 비행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왜 일부 학생들이 오토바이나 록음악에 매력을 느끼는 걸까? 오토바이나 록음악에 푹 빠 지는 까닭은 무엇일까? 학교에서 가르치는 학과의 매력이 '그것들'을 압도할 수 없는 까닭은 무엇일까. 교사들이 그것을 학생들에게 배우겠다는 자세로 접할 수는 없을까. 교사 자신이 그런 마음을 갖는다면 상황은 지금과 많이 알라질 것이다. 생각해보면, 우리는 아이들이 흥미를 보이지 않는 공부에 "흥미를 가져라. 의욕을 가져 라."하고 질타와 격려만 하고 있을 뿐이지 않은가. 월곶동퀵서비스 월곶동퀵 월곶동오토바이퀵서비스 월곶동오토바이퀵 월곶동다마스퀵서비스 월곶동다마스퀵 월곶동라보퀵서비스 월곶동라보퀵 월곶동야간퀵서비스가격 월곶동야간퀵가격 월곶동다마스퀵비용 월곶동오토바이퀵비용 월곶동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시흥시 월곶퀵서비스 흥미를 갖고 있는 것에는 그저 질타만 하 기 때문에 도리어 학생들이 우리를 기피하는 것이다. 수업시간에 자동차와 오토바이 안내책자를 훔쳐보던 학생이 있었다. 그것을 발견한 교사 가 부드럽게 말했다. "너는 자동차에 흥미가 많구나. 나도 자동차를 좋아하지만 차종을 조사하는 수준에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너에게 배우고 싶으니 내게도 한 번 보여 주렴. 하지만 지금은 국어시간이니 까 안내책자는 덮거라." 그 학생은 틀림없이 야단맞고 안내책자도 빼앗기리라고 생각했는데, 선생님이 부드럽게 말하자 의외라고 생각했다. 그 학생은 수업이 끝난 뒤에국어 선생님과 하께 자동차 안내책 자를 보면서 신나서 토론을 했다. 그 후에 그 학생은 국어시간을 좋아하게 되었다. '학습의 욕이 없다' 의 사실의 배경에는 '오직 무시만 당하는 나 자신'이라는 불행이 깔려 있다. 따라 서 교사 자신이 어떻게 하면 긍정적으로 학생들을 바라볼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 것이 학생 들의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실마리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