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 잇는 창문을 닫으면서 긴 복도를 둘러보며 걷노라면 기분이 좋을 리가 없다. 그럴
때 교실에 숨어 잡담을 나누는 학생들을 발견하면 저절로 호통이 터져나온다. 그러나S선생
도 마음이 편할 리가 없다. '아, 오늘도 또 나는 호통을 치며 걷고 있구아.'하는ㄴ 참담한 기
분을 느낄 것이다. 정신건강에도 좋을 턱이 없다.
오늘도 S선생은 A와 친구들을 발견하고 호통을 치고 말았다.
"Q발리 돌아가! 지금 몇 신줄 알아! 바보 녀석들!"
그렇게 짜증을 내면서 자기 꼴이 흉하다는 생각을 한다. 자신의 모습을 가족들이 보면 어
떻게 느낄까? 그런 것을 생각하면 울화통이 터졌다.
그때 작지만 날카로운 A의 목소리가 귀에 들어왔다.
"괜히 호통치고 난리야, 바보같이."
그 소리에 s선생은 불끈했다.
'바보라고...? 선생보고 바보라고...?
화가 머리끝까지 치민 S선생이 소리를 질렀다.
"뭐라구? 지금 뭐라고 했어?"
"아니, 제 이야기입니다."
"거짓말하지마! 안산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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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라는 둥 지겹다는 둥 종알거렸잖아!"
"지겹다는 말은 하지도 않았습니다."
"뭐라구? 그런데 얼굴은 왜 우거지상을 하는 거야!"
"이게 제 본얼굴인데 어쩌라는 겁니까?"
"뭐! 이 녀석이 순어거지를 쓰고 DltDJ!"
"..."
"..."
그런 상태로 잠시 침묵이 이어졌다.
글로 옮겨 적자니 참 한심하다. 교사로서 부그럽기 w작이 없지만, 그것이 우리의 모습이
다. 우리에게 S선생과 비슷한 구석이 없다고 할 수만은 없지 않을까.
A도 잘한 것은 아니지만, 뭐가 어떻더라도 교사는 어른이니 자신의 감정을 절제할 수 있
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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