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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1. 8.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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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자세가 중요하다 자극이 다르면 반응도 달라지는 법이다. 응석꾸러기인 학생들이 조용히 말하고 부드럽게 깨 우치는 말을 듣고 금방 고분고분해지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반발하거나 원한을 품는 일은 없을 것이다. 조용하고 부드러운 타이름은 어느샌가 그들의 마음속으로 서서히 배어 들어가 발효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중요한 것은 조용하고 부드럽게 말하는 태도가 아니다. 오히려 큰 소리로 거칠게 말하더 라도 교사의 마음에 학생을 무시하거나 통째로 부정하는 구석이 없다면, 그것은 조용하게 말해서 깨우쳐 주는 것과 똑같은 효과를 가져 온다. 옛 성인은 '미워하는 마음으로 꾸짖지는 않는가'라고 노래하며 스스로를 경계했다. 하버드대학의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A.멜라비언 박사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연구결과를 보고했다. "커뮤니케이션의 3요소는 언어, 얼굴표정, 목소리이며, 그 영향을 백분율로 나누어 보면 언어가 8퍼센트, 표정이 55퍼센트, 목소리가 37퍼센트이다." 그리고 해설에서 얼굴표정과 목소리의 상태는 말하는 사람의 마음자세를 그대로 반영한다 고말했다. 커뮤니케이션은 사람이 지닌 마음의 교류 그 자체인 것이다. 서로를 어떻게 느끼는가가 그대로 드러나는 것이 상록구퀵서비스 상록구퀵 상록구오토바이퀵서비스 상록구오토바이퀵 상록구다마스퀵서비스 상록구다마스퀵 상록구라보퀵서비스 상록구라보퀵 상록구야간퀵서비스가격 상록구야간퀵가격 상록구다마스퀵비용 상록구오토바이퀵비용 상록구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상록구퀵서비스 학생과 교사의 인간적 교류이다. 교사가 학생을 진실로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고 좋아하는 감정을 갖고 있다면 그 마음이 저절로 표 현되어 뜻이 통하는 것과 같다. 그러나 거꾸로 학생을 기피하고 부정하는 마음이 잇으면, 아 무리 단어를 골라서 사용하려고 주의를 해도 학생이 반발하고 반항해서 두 사람의 관계는 자꾸 파탄으로 치닫게 된다. 교사는 자신의 지도에 자신감을 갖고 싶어한다. 학생들의 옳지 않은 점을 바로잡는 것이 교육이라고 생각하고, 교육을 실천함으로써 자신감을 갖고자 한다. 이것은 흠잡을데 없는 자 세이다. 그러나 자칫하다가는 '인간은 자기가 옳다고 주장할 때 가장 겸허해지기 어렵다. 이 때가 상대에게 가장 상처주기 쉽고, 가장 자기 반성하기 어려운 때이기도 하다.'라는 교훈을 잊기 쉽다. 옛날의 고승은 그것을 경계해서 '악을 미워함을 선이라고 생각하는가. 미워하는 마음이 곧 악인 것을'이라고 가르쳤다. 교사들이 특히 마음 깊이 새겨야 할 말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