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후, S가 똑같은 짓을 했다. 이번에는 학교에 장난감경찰봉을 가져온 것이다. K선생
은 이것도 압수하고 S의 짐으로 연락을 했다. 전화 저쪽에서 어머니가 "미안합니다."라고 대
답하기는 했지만 어쩐지 쌀쌀한 느낌이었다. 담임인 자기에게 반감이 있는 듯한 목소리였다.
"어디에서 곤봉을 샀을까요?"
"모르겠어요."
S의 어머니는 쌀쌀맞게 대답했다.
"집에서도 주의를 주세요."
"네."
S의 어머니가 짧게 대답하고 더 이상 말이 없자 K선생이 물었다.
"뭔가 언짢은 일이라도 있습니까?"
그러자 그때까지 억눌렀던 흥분을 억제할 수 없게 되었다는 듯이 S의 어머니가 퍼부었다.
"선생님은 우리 아이만 눈엣가시처럼 여기는 것 아닙니까? 요전에도 우리 아이를 때리고
차고 하지 않았습니까. 선생님은 그래 놓고 엄한 지도를 했다고 헐렁뚱땅 넘기려고 하는 듯
한 느낌을 받았어요. 우리 아이가 규칙을 어겼으니까 꾸중을 들어도 어쩔 수가 없습니다. 하
지만 아무래도 뺨을 때리고 발로 찬 것은 너무 심했다고 생각해요. 부모들이야 어리석으니
까 그런 생각이 안 들 수가 없군요. 아이가 물건을 들고 가서 월피동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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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아ㅣ들한테 자랑을 했을 뿐
인데 뺨을 맞고 발길질까지 당했다고 볼이 잔뜩 부어서 집에 왔어요. 아이가 더 반항적으로
변해서 다루기가 더 어려워졌어요."
전화 너머에서 S의 아버지가 고함치는 소리가 들렸다.
"시끄러워! 그만 하지 못해!"
"그런 말이나 하려면 당신이 받아요. 당신도 선생님이 너무했다고 했잖아요."
송화기를 막고 말하는 모양이었지만 목소리가 커서 K선생에게까지 다 들렸다.
"이제 그만 해. 전활로 따져 봐야 소용이 없어. 언제 내가 학교에 가서 교장선생님한테 말
하고 오지."
부부가 주고받는 대화가 수화기를 타고 들려왔다. 오늘은 S의 아버지도 집에 있는 모양이
었다. K선생은 새삼스럽게 지난번에 졸렬하게 지도했던 일을 뼈저리게 후회했다.
'역시 내 마음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어.
K선생은 낙심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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