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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1. 10.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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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학생을 오해한다. 내 멋대로 '이 아이는 진지하게 내 이야기를 듣지 않고 있다.'라는 판단을 내리고, 그 판단에 근거해서 꾸짖고, 주의를 준다.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대단한 오만이다. 오만에 근거한 지도란 기껏해야 잘난 체에 불과하 지 못할까? 내가 무심코 오해하는 바람에 분한 마음을 느꼈던 아이들이 더 있을 것이다. 다 행히 M은 편지로 그 일을 알려 주었다. 그러나 내게 앙심을 품고서 '선생님이란 본디 저런 사람이야.'라고 단정지어 버린 아이들 도 있을 터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교사란 정말 두려운 직업이라는 생각에 몸이 움츠려진다. 그렇다. 오해했을 때는 늦기 전에 사과해야 한다. 오해가 있다면 즉시 와서 말하라고 늦기 전에 사과해야 한다. 오해가 있다면 즉시 와서 말하라고 학생들에게 부탁하는 것도 좋은 방 법이다. 나는 다음주 조회시간에 M의 편지를 소개하고, 내 심정과 학생들 모두를 향한 바람 을 이야기했다. 학생의 행동을 오해하고 꾸짖는 교사 친절한 행동을 오해하고 아이를 때린 교사 조회시간에 졸업생인 M의 편지를 소개하고 반월동퀵서비스 반월동퀵 반월동오토바이퀵서비스 반월동오토바이퀵 반월동다마스퀵서비스 반월동다마스퀵 반월동라보퀵서비스 반월동라보퀵 반월동야간퀵서비스가격 반월동야간퀵가격 반월동다마스퀵비용 반월동오토바이퀵비용 반월동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반월퀵서비스 오해가 있다면 염려하지 말고 이야기하러 오 라고 했더니, 몇 명의 학생이 나를 찾아왔다. 교장실에 찾아오는 것은 8할이 여학생이다. 그 가운데 한 명인 K는 자못 분하다는 듯이 이야기를 시작했다. 그녀의 이야기는 이랬다. "국민학교 5학년 때였어요. 점심시간에 화장실 옆에서 2학년쯤 되는 여자아이가 훌쩍훌쩍 울고 있었지요. '무슨 일이니?'하고 물어도 아무 말도 하지 않고 훌쩍거리기만 했어요. '배가 아프니?'하고 물었더니 머리를 가로젓더군요. '그럼 넘어졌니?'하고 물었더니 역시 머리를 가로저었어요. '그럼 무슨 일이야? 어디 아프면 언니가 양호실로 데려다 줄게.'라고 다정하게 말해도 여전히 훌쩍거리기만 했어요. '자, 언니 얼굴을 보렴.' 저는 그 아이의 얼굴을 보려고 했어요. 얼굴표정을 보면 슬픈 일 인지 어디가 아픈지 알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