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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1. 10.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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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를 불신하는 원한을 품게 하지는 않는가 K는 말을 마치고 눈물을 흘렸다. 나는 괴로웠다. 이 아이에게 쓰라림을 안겨 준 사건, 그것은 우리들 교사가 빠지기 쉬운 함정이다. 우리는 학생들을 업신여기지는 않는가? 교사 자신의 견해가 항상 옳다고 착각하지는 않는 가? 고작 5학년짜리 여자아이가 2학년 아이를 울렸다고 꽉 믿어 버린 사이에, 5학년 아이는 돌이킬 수 없을 만큼 교사와 학교를 불신하는 원한을 품게 되었다. 그 죄는 결코 작은 것이 아니다. 나는 K에게 교장인 내 앞에서 그동안 쌓였던 화를 훌훌 털어 버려 고맙다고 말했다. 교사는 스스로를 경계해야 한다. 적어도 학생들의 말을 끝까지 진지하게 듣도록 해야 한 다. 학생들의 세계에는, 어른이 된 우리로서는 헤아릴 수 없는 것이 숨쉬고 있음을 항상 염 두에 두자. 3 자신감(?)을 갖고 의심하는 교사 교사가 학생을 의심하는 것은 불행이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믿으라고 가르친다. 입으로 그렇게 말하지는 않아도 교사인 자신을 신뢰하기를 바란다. 신뢰가 없는 곳이라면 고잔동퀵서비스 고잔동퀵 고잔동오토바이퀵서비스 고잔동오토바이퀵 고잔동다마스퀵서비스 고잔동다마스퀵 고잔동라보퀵서비스 고잔동라보퀵 고잔동야간퀵서비스가격 고잔동야간퀵가격 고잔동다마스퀵비용 고잔동오토바이퀵비용 고잔동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안산 고잔동퀵서비스 교육은 없다고조차 말한다. 그러나 그렇게 말하면 서도 교사들은 학생을 전면적으로 신뢰하지 않는다. 이것은 분명히 모순이다. 어쩌면 이것은 인간이 공통적으로 가진 천성일지도 모른다. 우리는 상대방에게 무조건적인 신뢰를 요구하 면서도 자기는 상대방의 어느 구석인가를 의심하는 일이 있다. 인간은 그렇게 자기 중심적 인 존재인 것이다. 교사가 학생을 의심하는 것은 교사에게나 학생에게나 불행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어떤 학교에서 이런 일이 있었다. 그 학교에서는 학생이나 교사 모두 각자의 가슴에 명찰을 다는 규정이 있었다. 그렇게 하 면 서로 이름을 부르기에도 편리하고, 기억하기에도 편리했기 때문이었다. 명찰은 교실에 보 관했고, 등교한 학생은 자기 명찰을 가슴에 달고 각자의 자리에 앉도록 되어 있었다. 보통 그렇듯이 학생들은 명찰을 갖고도 장난을 쳤다. 명찰을 숨기는 일이 잦았던 것이다. 남학생의 명찰상자에 여학생의 명찰을 넣어두기도 했다. 이런 장난이 점점 심해지자 학급회 의에서 문제로 산아 토론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학급은 분위기가 워낙 화기애애해서 명찰 장난이 반의 화제가 될 정도일 뿐 심각한 문제로 발전하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