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쩔 수 없는 녀석이라고 기피했던 나
a는 그 중에서도 특히 지독한 망나니였다. 그는 내가 하는 말을 손톱만큼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교장의 말을 듣지 않는 것이 그들 패거리 사이에서는 권위를 세우는 방법이었다. 의
심을 담은 눈, 어떻게 해서든 궁지로 몰아 넣으려는 눈으로 교장에게 덤벼드는 것이 패거리
들에게 자신을 부각시키는 방법이었던 것이다. 다시 말해서 A에게는 철저하게 반항하는 것
외에는 자신을 부각시킬 방법이 없다.
그의 심리상태가 그렇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나는 그를 받아들일 수 없었다. 내 마음
속에서는 받아들여야 한다는 나와,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는 내가 갈등했다. 나는 어른인 나
를 이런 상태로 몰아넣은 A를 미워하며 심리적으로 기피했다. 그때의 일이 몇 년이 지난
지금, 그의 이름만큼은 도저히 기억할 수 없는 현상을 야기한 것이다.
한마디로 '어쩔 수 없는 놈'이라는 말을 한다. 그 '어쩔 수 없는 놈'이 바로 A였다. 말은
간단한 것 같지만 교사가 '어절 수 없는 놈'이라고 할 때에는 이미 그의 교사이기를 포기한
것이다. 그리고 A에 대한 내 심정이 그랬다. 마음속으로 반월공단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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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는 '어쩔 수 없는 놈'이라고 생각
하는 순간부터 나는 A에게서 도망쳤다. 심지어는, '오토바이를 난폭하게 타고 다니는데, 저
런 놈은 전신주에라도 박아서 죽어 버리는 편이 낫다.'라는 생각까지 했었다. 너무나 한심하
고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사실이다.
이런 이야기를 하면 참 냉혹한 교장이라고 비난하겠지만, 그땐 그런 심정이었다. 나는 A
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없었다. 그리고 A의 일이 언제나 머리에서 떠나지 않아 견딜 수
없었던 나 자신을 기피했다.
아무리 망나니라도 이해하려는 노력을 중지해서는 안 된다
지금 와서 솔직하게 하는 말이지만 나는 A에게 교육자가 아니었다. 교육자는 기본적으로
학생을 사랑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러나 자기가 좋아하는 아이를 사랑하기는 쉽지만 도저
히 좋아할 수 없는 사람을 사랑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교육자엑게
요구되는 자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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