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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1. 12.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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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전달의 어려움 각각 다른 진실을 받아들이는 방법 학교는 조직적으로 움직인다. 조직이 제 기능을 발휘하려면 의사전달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학생지도를 하려고 조직적으로 움직일 때 A, B, C 세 학생을 X, Y, Z 세 교사 가 각각 지도하고 그 결과를 서로 논의하는 일이 있다. 글로 적자면 간단히 '논의하는 일'이지만 이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실제로 학생지도 를 경험해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쉽게 실감하리라. 우선 논의할 시간이 없다는 것이 첫 번째 어려움이다. 그 이상으로 어려운 것은 이야기하 는 방법과 듣는 방법에 차이가 있다는 점이다. 생각해 보자. 특정한 학생과 30분간 이야기한 내용을 그 자리에 없던 사람에게 5분 만에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까? 학생의 심정이라든가, 자기와의 관계 속에서 조성된 미묘한 분 위기를 그 자리에 없던 사람에게 그대로 전달할 수 있을까? 설사 그 자리에 있었다 하더라도 받아들이는 방식은 안산고속버스퀵서비스 안산고속버스퀵 안산고속버스오토바이퀵서비스 안산고속버스오토바이퀵 안산고속버스다마스퀵서비스 안산고속버스다마스퀵 안산고속버스라보퀵서비스 안산고속버스라보퀵 안산고속버스야간퀵서비스가격 안산고속버스야간퀵가격 안산고속버스다마스퀵비용 안산고속버스오토바이퀵비용 안산고속버스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안산고속버스퀵서비스 세 선생 X, Y, Z에 따라 차이가 나 다. 학생지도에서 흔히 이야기되는 사리관계 한 가지만을 놓고 보아도 A, B, C 세 학생이 말하는 것이 똑같을 수 없다. 그러니 그것을 받아들이는 교사들도 개개인의 성격이나 경험 에 따라 받아들이는 방식이나 해석이 다를 수밖에 없다. 우리는 사실을 듣는 것이 아니라 그가 들은 것에 대한 해석을 듣는다고 생각해야 한다. 사실관계가 완벽하게 맞아떨어지는 일은 거의 없는데, 이렇게 맞아떨어지지 않을 경우 교 사들은 사실과 어긋난 것을 캐묻는다. 학생인 A, B, C 쪽에서 보면 집요하다는 느낌을 받는 다. 어른의 경우라면, "그런 시시하고 자질구레한 일이 뭐가 중요합니까?", "그런 일 따위를 어떻게 일일이 기억할 수 있습니까?"라고 말하고 싶은 느낌을 받을 것이다. 언제, 어디서, 누구와, 무엇 때문에, 무엇을 했는가를 캐물었는데, 같은 일을 한 A, B, C가 말하는 내용이 다르다. 이때 누군가가 거짓말을 한다거나 속인다고 단정짓는 것은 성급하다. 그들이 착각했을 수도 있고, 대체로 인간은 일일이 의식하면서 행동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 처 생각을 못 했을 수도 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얘기하는 사람이 자신이 어제 한 행동을 빠짐없이 말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보면 곧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