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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1. 12.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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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학생인 A를 불러서 그의 마음을 듣고 그것을 담임인 X선생에게 전한다. 글로 적자 면 이렇게 쉬운데 이 전하는 내용이 문제가 된다. 특히 서로 대화를 나눈 내용을 전하기가 어렵다. 전하는 것은 결국 두 사람의 대화에 대 한 자신의 요약과 결론적인 자신의 감상이 된다고 볼 수 있는데, 자신의 요약과 감상은 어 디까지나 나라는 개인의 주관이다. 더구나 나와 A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 나의 주관이다. 나의 이야기를 듣는 X선생은 사실을 듣는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나중에 X선생이, "그때 선생님은 이렇게 말했지만 그런 일은 없었습니다."라고 하며 그것이 내 책임인 양 말 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나와 X선생의 입장 차이거나 그것과 연관된 해석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같은 일이 Y선생과 X선생, Y선생과 Z선생 사이에서도 있을 수 있다. 오해나 곡해는 인간 사이에서 흔히 일어난다. 오랜 세월을 함께 산 부부나 가족간에도 오해가 있고 곡해가 있지 않은가. 얼마나 상대를 신뢰하는가가 중요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서로 교육자로서 똑같은 방향을 향하고 있다고 믿는 것이다. 자신 이 그 자리에 없어도 자신에게 불리한 결정이 내려지거나 자기 결점을 헐뜯는 일은 없으리 라고 믿는 것이다. "아무리.... 그런 생각을 하는 바보가 있을까."하고 말하는 안성퀵서비스 안성퀵 안성오토바이퀵서비스 안성오토바이퀵 안성다마스퀵서비스 안성다마스퀵 안성라보퀵서비스 안성라보퀵 안성야간퀵서비스가격 안성야간퀵가격 안성다마스퀵비용 안성오토바이퀵비용 안성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안성퀵서비스 사람이 있을지 모르지만, 그와 비슷한 일이 일어나는 곳이 바로 교육현장이다. 예를 들어, 교장이 직접 학생을 만나서 그의 변명을 들으려고 할 때 교장에 따라서는 엉 뚱한 의구심을 품는 사람이 있다. '교장선생님은 담임인 나 몰래 저 아이에게서 무슨 말을 듣고 있을까? 또 저 녀석은 나 몰래 교장선생님에게 무슨 소리를 하고 있을까. 있는 소리 없는 소리 마구 지껄여대서 나를 헐뜯고 있지는 않을까?' 씁쓸하기 그지없지만 그것이 현실이다. 교사라면, 학생이 어떤 이야기를 하더라도 교육전문가인 교장은 교사나 학생에게 악영향 을 미치는 발언을 하지 않는다고 믿어야 한다. 이것은 교장에게만 한정된 말이 아니다. 교사인 X, Y, Z사이에서도 있어야 하는 일이다. 교사 사이에 의구심, 이유 없는 불신이 존재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