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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1. 13.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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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지난 후에 공책 전체를 훑어보니 내용이 대게 세 종류로 나뉘어 있음이 드러났다. 우선 백지로 남은 면. 그것은 교사인 자신이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학생들이다. 지금까지 학생들을 편애하거나 차별하지도 않고 지도하려 애를 써왔으나 하루하루의 인상을 기록한 이 공책에, 이렇듯 아무것도 적혀 있지 않은 학생이 여러 명 되는 까닭은 무엇일까? 그 학 생이 내 시야에 들어오지 않았다, 나는 그 학생에게 관심을 쏟지 않았다고 말해도 어쩔 도 리가 없다. 그들은 분명히 아무런 문제도 일으키지 않는, 너무 평범해서 눈에 띄지 않는 학 생들일 것이다. 그러나 교사인 자신에게 아무런 인상도 남기지 않은 채 하루하루를 보냈다 고 해서 만족할 수는 없다. 그들은 자기 표현이 서투른 학생, 내성적인 학생들일 것이다. 이 런 학생들의 심정을 교사인 나는 얼마나 헤아렸을까? 이 교사의 마음에는 이러한 반성과 부 끄러움이 밀려왔다. 다음으로, 빽빽하게 기록된 면은 두 종류로 나뉘어 있다. 하나는 자신이 호감을 갖고 있는 면, 다시말해서 칭찬의 말들이 가득 차 있는 면이다. 또 하나는 정반대, '이런 아이가 있기 때문에 우리 반이 엉망이야'. '이 녀석이 또 말썽을 저질렸어'와 같이 교사 자신의 불안정한 마음이 줄줄이 적혀 있는 면이다. 지금까지 이 교사는 색안경을 쓰고 학생들을 대한 적이 없다고 생각해 왔었는데 이 공책을 보니 옥천동퀵서비스 옥천동퀵 옥천동오토바이퀵서비스 옥천동오토바이퀵 옥천동다마스퀵서비스 옥천동다마스퀵 옥천동라보퀵서비스 옥천동라보퀵 옥천동야간퀵서비스가격 옥천동야간퀵가격 옥천동다마스퀵비용 옥천동오토바이퀵비용 옥천동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안성 옥천동퀵서비스 자신이 색안경을 쓰고 학생들을 대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교사는 갑자기 기분이 멍해지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공책을 훑어보며 스스로에게 과제를 던졌다. '백지로 남겨진 학생들의 좋은 점을 찾아내서 말을 걸자. 부정적인 이미지밖에 적혀 있지 않은 학생들의 장점을 찾아보자. 그리고 웃는 얼굴로 대하자.' 이 교사는 이와 같은 실천을 계속해서 자신의 느낌과 사고방식을 되돌아보았던 것이다. 교사 쪽에서 느낌과 생각을 바꾸었더니 학생들의 반응도 당연히 바뀌었다. 자극이 바뀌면 반응도 달라지는 법. 학생들의 장점을 발견하고자 하는 교사의 자세가 학생들에겐 좋은 자 극이 되었고 여기에 응하는 학생들의 무의식적인 반응 또한 교사에게 좋은 자극이 되어, 마 침내 학급 전체가 밝은 분위기를 이루에 되었다. 이 학급이 밝은 분위기를 이루기까지 담임 선생이 자신이 학생들을 어떻게 느끼는가 알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가에 주목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