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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1. 16.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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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뜻'은 마음의 문제이다. 마음가지과 정서안정의 문제이다. 결국 교사는 스스로를 되돌아 보고, 자신의 '몸'과 '입'과 '뜻'을 조화롭게 유지할 때 자기조절의 기초를 이룰 수 있는 것 이다. '습관은 제2의 천성이다'라는 말이 있다. 교사의 버릇이나 학교의 관습이 교사와 학교 의 성격을 규정한다. 그래서 한 학교에 있는 동안에는 그 학교의 습관이나 관습에 대해서 아무런 저항감도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학교에서 조금만 벗어난 시각에서 바라보면 기묘하 고 이상하다는 느낌이 드는 일이 있다. 예를 들면 교사들이 거리낌없이 학생들에게 작업을 시키는 일이 있다. 그 자체는 별로 큰 문제가 아닐지도 모르지만 교사가 학생들에게 아무런 거리낌도 없이 작업을 시킨다면, 이것 은 결국 교사의 마음을 교만하게 만든다. 학교 행사중에 체육관에 의자를 배치해야 할 일이 있을때 교사들은 아주 손쉽게, "의자배 치는 학생들만 시키면 돼요."라든가 "학생들을 시켜서 치우면 돼요."라고 말한다. 교사인 자 신이 시키는 일은 학생들이 당연히 해야 한다고 신건지동퀵서비스 신건지동퀵 신건지동오토바이퀵서비스 신건지동오토바이퀵 신건지동다마스퀵서비스 신건지동다마스퀵 신건지동라보퀵서비스 신건지동라보퀵 신건지동야간퀵서비스가격 신건지동야간퀵가격 신건지동다마스퀵비용 신건지동오토바이퀵비용 신건지동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안성 신건지동퀵서비스 믿는 듯한 말투이다. 이런 말투는, "의자배 치는 학생들의 도움을 받도록 하지요."라든가 "학생들에게 부탁해서 치우는 게 어떨까요?" 와 같은 말투와는 느낌부터가 다르다. 개중에는 학생들에게 일을 시키고도 고맙다는 말 한 마디 안 하는 교사가 있다. 오히려 학생들이 한 일이 시원치 않다고 탓하고 지도하려 들기 까지 한다. "수고했어", "고마워"하고 '몸'과 '입'과 '뜻'이 조화를 이루는 고마움을 표한 뒤에, 그들의 부족한 점을 지적해도 늦지 않다. 처음부터 학생들의 행위를 무시한 채 가르치려고 들면, 학 생들은 교사의 가르침을 외면한다. 먼저 "고마워"하고 아량있게 받아들이는 태도를 보이고 그 다음에 뭔가를 가르치면 학생들도 그 지도를 순수하게 받아들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