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무지 칭찬할 기분이 들지 않는다
1. 아이들의 결점만 눈에 들어온다
"칭찬이 좋다는 것은 잘 압니다. 칭찬을 하면 내 기분도 좋아지니, 가능하면 학생들의 잘
하는 점을 찾아내서 그들을 칭찬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학생들과 부딪치며 생활하다
보면, 그들을 칭찬하고 싶은 마음이 조금도 들지 않습니다."하고 하소연하는 교사가 적지 않
다.
그리고 "용돈이 궁할 때는 갖은 아양을 다 떨다가도 자기 맘에 들지 않으면 내가 무슨 말
을 해도 제대로 대답도 하지 않아요. 게다가 말은 그럴 듯하게 하면서도 실천은 하지 않고...
일일이 손으로 꼽자면 한이 없을 정도니 어떻게 칭찬할 마음이 생기겠어요?"하고 하소연하
는 부모도 적지 않다.
어떤 교사는 이렇게 말했다. "교장 선생님이 아이들을 칭찬하는 방법에 관한 글을 쓰신다
는 말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거칠고 덜렁대기만 하는 아이들을 보면 그들을 칭찬하고 싶은
마음이 들질 않습니다. 이런 교사들이 많다는 점을 참작하시고 글을 써주세요."
이 말이 나를 비난한 것인지, 빈정거린 것인지, 아니면 만안구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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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한 기대를 털어놓은 것인지 잘
모르겠다. 아마 세 가지 모두가 뒤섞이지 않았나 싶다.
사실 국민학생이나 중학생들의 언동을 보노라면 심하다는 한탄이 절로 나온다. 까불고, 제
멋대로 행동하고, 놀기만 좋아하고, 선생님을 무시하고, 딴청을 부리기 일쑤이고, 반항도 하
고, 사람들을 백안시하고, 반발하고... 형편없는 개구쟁이들의 한복판에서 생활하는 교사의
눈에 '칭찬하는 방법'을 생각하는 책이 곱게 보일 리 없다.
2. 내가 겪은 경험
1983년에 나는 A라는 중학교에 부임했다. 학생수가 1,300명에 달하는 비교적 규모가 큰
학교였다. 그러나 학생들은 한마디로 엉망진창이었다. 그들을 처음 만났을 때 내가 얼마나
기겁을 했는지 지금도 기억이 생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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