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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1. 18.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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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큰 방해물은 선입관이다. 나는 '자극이 달라지면 반응도 달라진다.' 그리고 '과거와 다른 사람의 마음은 뒤바꿀 수 없다'라는 관점에 입각해서 내 자신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키기로 결심했다. 자극이 달라지면 반응도 달라진다는 것은 말 그대로, 나의 말과 얼굴표정, 말투가 학생들 에게 자극이 되어 전달된다는 뜻이다. 나는 학생의 반응을 보고 내 의사가 어떻게 전달되었 는지를 알 수 있다. 여기에서 안다는 것은 느낀다는 의미이다.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를 자각하지 않으면 종종 터무니없는 오해가 발생한다. 이 점에 대해서는 다른 항에서 다루기로 하겠다. 어쨌든, 자극이 달라지면 학생들의 반응도 달라지며, 그것이 새로운 자극이 되어 이쪽으로 돌아온다. 이것이 자극이 달라지면 반응도 달라진다는 말의 핵심이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어떤 말을 하고 어떤 표현을 하는가, 안양동퀵서비스 안양동퀵 안양동오토바이퀵서비스 안양동오토바이퀵 안양동다마스퀵서비스 안양동다마스퀵 안양동라보퀵서비스 안양동라보퀵 안양동야간퀵서비스가격 안양동야간퀵가격 안양동다마스퀵비용 안양동오토바이퀵비용 안양동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안양동퀵서비스 어떤 얼굴표정을 짓는가에 따라 학생들에게 자극을 주게 된다. 웃는 얼굴로 부드럽게 말을 거는 것과, 기분 나쁜 얼굴로 소 리를 꽥꽥 지르는 것은 하늘과 땅만큼의 차이가 있다. 교사가 처음에 주는 자극, 예를 들면 학생의 이름을 호명하는 방식, 그때의 말투, 얼굴표 정 등등이 종합된 것이 바로 자극이지만, 그것은 교사 자신의 기분상태를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학생을 보고 '이 녀석, 또 지각을 했구나. 정말 한심한 놈이야.'라고 상대를 부정적으로 느낀다면, 어떤말을 하더라도 부정적인 감정이 배어나온다. 우리는 왜 그런 선입관을 가지는가? 선입관은 결국 기억의 산물이다. 전에 이 녀석이 이 런 나쁜 짓을 했고, 이런 비행을 저질렀고, 이런 폭언을 했다는 기억에 구애가 되어, 앞으로 도 폭언을 내뱉고 반발하고 반항하지 않을까 미리 예견하는 것이다. 그런 선입관을 깨끗하게 털어낸다면 학생들과의 관계는 크게 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