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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20. 11. 19.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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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엉뚱한 행동이나 이상한 말을 접하더라도 그것이 그 학생의 전부인 양 호들갑을 떨지도 않는다. 여기에서 내가 주장하고 싶은 것은 위기감을 갖지 않는 게 좋다거나 허풍스럽게 행동하지 않는 쪽이 좋다는 차원이 아니다. 나는 어디까지나 교사의 마음의 여유를 문제로 삼고 싶다. 나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기 위해서 다음 세 가지 마음가짐을 항상 실천한다. 첫째, 하루에 열 번은 '감사합니다'하고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찾는다. 둘째, 봉사는 아무도 모르게 한다. 셋째, 적어도 일 주일에 한 번은 듣기 좋은 이야기를 준비해서 들려준다. 자, 그러면 위의 세 가지 마음가짐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하나하나 설명하겠다. 첫째, 하루에 열 번은 '감사합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찾는다 '감사합니다'라는 말은 상대의 언동을 받아들이는 말이다. 상대의 언동을 받아들이겠다는 마 음이 없을 때는 '감사합니다'라는 말이 나오지 않는다. 거꾸로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의식적으로 하고자 하는 것은, 상대의 언동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을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그것을 '감사합니다'라는 말로 표현하겠다는 태도이다. 예를 들어, 교사가 학생에게 어떤 일을 부탁하는 경우가 있다. 분필을 갖다 달라든지, 수 업교재를 갖다 놓으라든지, 체육관으로 의자를 나르라든지, 청소를 하라든지, 교구를 정돈하라든지, 헤 아리자면 한이 없을 정도이다. 이 중에서 한 가지 골라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자. 가령, 평촌동퀵서비스 평촌동퀵 평촌동오토바이퀵서비스 평촌동오토바이퀵 평촌동다마스퀵서비스 평촌동다마스퀵 평촌동라보퀵서비스 평촌동라보퀵 평촌동야간퀵서비스가격 평촌동야간퀵가격 평촌동다마스퀵비용 평촌동오토바이퀵비용 평촌동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안양 평촌퀵서비스 어떤 학생이 교사가 교실에 놓고 온 교구를 교무실에 갖다 주러 와서는 교사의 책상에 탁 던졌다고 하자. 그럴 때, 교사는 대뜸 "아니, 이게 무슨 벼르장머리없는 짓이야! 이따위 버릇을 어디서 배 웠어!"하는 식으로 야단을 친다. 야단치는 것도 무리는 아니지만, 야단을 맞는 학생은 금세 뾰루퉁해진 다. 그러면 교사는 또 "뭐야, 뭘 잘했다고 입을 내밀어!"라고 면박을 준다. 그런 다음에야 "어른 에게 물건을 드릴 때는 이러저러하게 하는 거야!"라고 물건 건네는 법을 지도한다. 그러나 학생은 여전히 입을 내민 채 선생님의 말씀을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고 만다. 이와 같은 광경은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