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경우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원만하기 때문에 서로 상대를 치켜세우는 말을 하는 걸까,
아니면
그런 말을 서로 하기 때문에 학생과 교사가 좋은 관계를 유지하게 되는 걸까. 이것 역시 양
쪽 다 일 것
이다. 다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교사와 학생 사이에 좋은 관계가 맺어지는 밑바탕은 학생
의 장점을
발견할 수 있는 교사의 능력이라는 사실이다. 이것을 잊지 말기 바란다.
셋째, 적어도 일 주일에 한 번은 듣기 좋은 이야기를 준비해서 학생들에게 들려준다.
교사가 듣기 좋은 이야기를 하면 학생들도 좋아할 뿐 아니라 교사 자신의 기분도 부드러워
진다.
고함지르고, 야단치고, 결점을 지적하면서 불평하고, 잔소리를 퍼부어대면 듣는 학생도 학생
이려니와
말하는 교사의 기분도 좋을 리가 없다.
적어도 일 주일에 한 번은 의도적으로 듣기 좋은 이야기를 들려주도록 노력하자.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좋은 점을 찾아내야 한다. 책을 읽을 때나 텔레비전을 볼 때도 인간의 좋은 점을
잡아 내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그래야 적어도 일 주일에 한 번은 달안동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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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좋은 이야기를 준비해서 들려 준
다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나는 이런 내 생각을 실천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교장실통신'이라는 편지를 학생과 학부
형, 그리고
교직원들에게 보낸다. '교장실통신'은 평범한 8절지 시험지에 쓰며, 일 주일에 한두 번 정도
보낸다.
원고지로 일곱 장 정도의 양이며, 내용은 학생들을 보고 느낀 감상과 교육에 관한 나의 견
해, 발전적인
이야기 등 갖가지를 다루고 있다. 이야기의 내용은 다르지만 어쨌든 좋은 정보나 좋은 이야
기가 중심이
된다. 그리고 일주 일에 한 번은 전교생들을 상대로 3분에서 5분 가량 훈시를 한다. 이 훈시
의 내용을
발전시켜서 '교장실통신'을 쓰는 일도 있지만, 전혀 별개의 내용을 쓰는 일도 적지 않다.
그러나 어느 쪽이든, 사소하더라도 학생과 교직원들의 위신을 세우는 이야기를 하려고 애
를 쓴다.
따라서 편지를 쓸 대도 단어를 선택할 때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에 있어 학생들의 마
음에 와
닿도록 세심한 신경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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