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자암시와 자기암시
암시에는 사람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규정하는 힘이 있다. 날마다 '오늘은 건강해 보이
는군요',
'안색이 참 좋으신데요'라는 말을 들으면 실제로도 건강해진다. 가벼운 병에 걸렸다면 병이
저절로 낫는
일도 있다. 반대로 '어디 안 좋으세요?', '낯빛이 나빠요'하는 말을 되풀이해서 들으면 정말
로 기운이
떨어진다. 심인성 질병에 걸리는 일조차 있다.
암시를 할 때의 철칙은 전혀 내색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내색을 하지 않고 마음
속 깊은
곳까지 슬며시 파고들어야 한다. 낯빛이 안 좋다는 말을 듣더라도 한 사람이 정색을 하고
하는 말을
듣는 것보다는 여러 사람이 볼 때마다 그런 말을 한다면 훨씬 마음에 걸린다. 텔레비전 광
고의 효과와
같은 이치이다.
인간은 스스로 생각하는 동물, 나아가 스스로 생각한 바에 따라 행동하고 싶어하는 동물
이다.
'이것은 내 스스로 생각해낸 아이디어다.'라고 생각하면 어둔동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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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꺼이 앞장서서 그것을 행동에 옮
긴다.
타자가 한 암시가 자기암시로 발전한 경우, 그 암시의 효과는 무서운 위력을 발휘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암시에는 부정적인 암시와 긍정적인 암시가 있다는 사
실이다.
말할 나위 없이 불평하고 거부하는 말은 부정적인 암시가 되며, 칭찬하고 인정하는 말은 긍
정적인
암시가 된다.
부모와 교사가 학생들의 분발을 촉구하는 의미에서 이래서는 곤란해, 아직도 노력이 부족
해 하며
부정적인 부분을 강조하면, 그것은 부정적인 암시로 연결이 된다. 그러면 학생들이 나는 아
무리 노력해
도 안 되는 놈이야, 역시 나는 머리가 돌대가리야, 나는 집중력이 모자라, 끈기가 없으니 틀
렸어 하고
자기 암시에 빠져서 헤어나지 못한다. 따라서 부정적인 암시를 할 때는 특히 주의해야 하며,
이런 이유
때문에 교육이 칭찬 위주로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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