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과 관련하여 나는 기력과 체력, 표현력, 공감, 수용, 포용력을 기르는 것을 나를 연마하
는 토대로
삼고 있다.
3. 교사는 평소에 어떤 말투를 써야 하는가
자신은 많은 것을 해낼 수 있다는 자부심, 자신은 나름대로 좋은 교사라는 자부심, 자만이
아닌,
겸허하고 몰래 감추어둔 자부심은 교사로서의 여유를 낳는다. 교사로서 여유가 있을 때 학
생들의
장점도 눈에 잘 들어온다. 교사로서의 시야가 넓어지는 것이다.
하나의 분야에 자신감이 생기면 다른 분야까지 자신감이 확산된다. 이것은 곧 한 가지 재
능이 다양한
재능으로 발전된다는 의미이다.
자신감과 자만은 종이 한 장 차이이다. 교사가 자신감을 갖고 싶어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스스로
자신감이 있다고 떠들고 다니는 사람은 자만에 빠져 있다고 말해도 좋다. 자신감이 있다고
들떠서는
안 된다. 교사는 겸허해야 하며 수행을 거듭해야 하는 인간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아침시간, 학생 몇 명이 모여 잡담을 하고 있다. 시작종이 울리고 선생님이 들어와도 이야
기는 쉽게
멈춰지지 않는다. 선생님의 모습을 보고 슬금슬금 자리로 돌아가는 학생도 있고 아직 못다
한 이야기를
마저 하고 싶어서 아쉬운 표정을 짓는 학생도 있다. 늘상볼 수 있는 마전동퀵서비스
마전동퀵
마전동오토바이퀵서비스
마전동오토바이퀵
마전동다마스퀵서비스
마전동다마스퀵
마전동라보퀵서비스
마전동라보퀵
마전동야간퀵서비스가격
마전동야간퀵가격
마전동다마스퀵비용
마전동오토바이퀵비용
마전동퀵서비스요금,퀵비용,퀵가격,퀵배송,문의,조회,안내
마전동퀵서비스
양주퀵서비스
지극히 평범한 학생들
의 태도를
보고 교사인 당신은 뭐라고 말하는가.
"야, 아침부터 참 활기차구나.", "아이구, 귀 따가워라, 즐거운 일이 있나 보지."하고 싱글
벙글 웃는
교사도 있을 것이고, "뭐야, 조용하지 못해. 시작종이 울렸으면 자리에 앉아야지!" 혹은 "야,
이녀석들아,
나이가 몇 살인데 어린애처럼 떠들어. 한심한 녀석들!"하고 면박을 주는 교사도 있을 것이
다. 이렇게
출발부터 크게 다르다. 학생들을 대하는 출발이 다르다는 것은 교사 자신의 출발이 다르다
는 뜻이다.
자극이 달라지면 반응도 달라진다. 교사의 말투는 학생들에게 자극으로 작용하고 나름대
로의 반응이
돌아온다. 그리고 그 반응이 교사에게는 자극이 된다. 부정적인 자극을 주면 상대에게서도
부정적인
자극이 돌아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