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병이 쓰러지지 않도록 하면 되겠다는 생각이 든 A는 병이 쓰러지지 않도록 토대를
만들어서 구멍을
뚫고 그 속에 우유병을 꽂았다. 두 개의 우유병이 적당한 간격을 유지하도록 조정하느라 갖
가지 시도를 했
다. 그런 후에 실타래를 걸고 어머니에게 감아 보라고 했다. 이번에는 병이 쓰러지지 않았
지만 실타래가
잘 돌아가지 않았다.
이번에는 병의 높낮이를 이렇게저렇게 바꿔 보았다. 어머니는 몇 차례고 거듭되는 실타
래기계의 실험을
끈기있게 도와 주셨다. 맥주병으로도 해보았다. 역시 두 팔보다 나은 실타라기계는 없었다.
그러나 거듭되
는 실험을 통해서 병의 높이와 간격이 어떠해야한다는 감이 잡혔다.
바로 그때 A는 실타래에도 두 종류가 있음을 깨달았다. 큰 것과 작은 것, 종이상자에 구
멍이 세 개가 뚤
린 까닭이 바로 거기에 있었다.
이렇게 실타래기계를 만들고 부수고, 또 만들고 부수고 하던 A는 마침내 두 팔 대신에
실타래를 감을 수
있는 병의 거리와 높이를 찾을 수 있게 되었다. 그렇게 되기까지는 율정동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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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이 걸렸다. 실타래의
길이가 길고
짧은 두 종류가 있다는 사실은 실파는 집 아줌마를 통해서 알았다고 한다.
이렇게 해서 구멍이 세 개인 종이상자 덕분에 A는 친구와 재미있게 뛰어놀 수 있게 되었
다. 그러니 구멍
난 상자의 쓰임새가 뭐냐는 선생님의 질문에, "그게 있기 때문에 놀 수 있어요."하고 대답했
던 것이다.
3. 미리 부정부터 하기 쉬운 교사의 마음
M선생은 깜짝 놀랐다. 체육관에 놓여 있던 그 작품을 처음 보았을 때 M선생은 작품의
의미를 몰랐다. 그
저 종이상자에 세 개의 구멍을 뚫어놓았다는 느낌을 받았을 뿐이었다. 그래서, "1학년생의
작품은 영 보잘
것없군요. 뭔가 만들려고 애쓴 흔적이 보이기는 하지만요."하고 미리부터 부정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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