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지어는 반 친구들에게 "지각생 왔다."하고 떳떳한 듯이 선언하는 학생도 있다.
그런 학생을 보면 교사들은 대개, "어떻게 된 거야? 왜 지각했지?"하고 묻는다. 그러면
학생은 "늦잠을
잤어요."라고 아주 천역덕스럽게 대답한다.
이런 학생들에 비한다면 교사에게 다가와서 "선생님, 지각했습니다."라고 퉁명스러우나마
예의를 갖추는
학생은 나은 축에 속한다.
그런데 이런 학생을 대하는 교사의 태도도 천차만별이다.
(예1)
교사:"지각한 건 나도 알아. 내가 알고 싶은 건 왜 지각했느냐야."
학생:"......"
이때 학생은 선생님이 부정적으로 자신을 바라보고 있다고 느끼고 뚱한 표정을 짓는다.
그러면 교사는
또 참지 못하고 면박을 준다.
"뭐야, 왜 뚱한 표정을 짓고 그래!"
이러면 학급의 분위기도 어두워진다.
(예2)
교사:"음, 지각했구나. 무슨 일 있었니?"
학생:"늦잠을 잤습니다."
교사:"......"
교사는 빙그레 웃고 만다. 면박을 주지 않았기 때문에 고암동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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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분위기는 여전히 밝다.
(예3)
교사:"어떻게 된 거야? 늦잠 잤니?"
학생:"......"(고개만 끄덕인다)
교사:"선생님한테 고개만 끄덕이면 되나."
학생:"늦잠 잤어요."
교사:"알았다. 앞으로 지각하면 안 돼."
학생:"......"(고개만 끄덕인다)
교사:"그 녀석 고개 끄덕이기 대장이네."
교실에는 미소가 감돌지언정 분위기가 차갑게 가라앉지는 않는다.
(예4)
교사:"무슨 일 있었니?"
학생:"늦잠 잤습니다."
교사:"그래? 밤늦게까지 열심히 공부했나 보구나. 건강에 주의하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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