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선생의 예는 자립하고 싶고 하나의 당당한 인격체로 대접받고 싶다는 중학생의 기본욕
구를 어떻게 충족
시켜야 하는가를 잘 보여 준다.
그후 A는 눈에 띄게 지각하는 회수가 줄어들고, 매사에 늘쩡거리던 행동도 차츰차츰 고
쳐졌다고 한다.
6편 따지고 드는 학생을 대할 때
1. 또 한 편의 지각 이야기
C는 따지고 들기를 좋아하는 학생이었다. 머리는 좋은 편이었지만 진지한 자세가 부족했
다. 공부, 운동,
어떤 작업을 할 때도 몰두하지 못했다.
가정적으로 불행한 편이기 때문에 순수한 면이 조금 모자란 것 같았다. 그 학생이 겪는
불행은 어른 입
장에서 보면 그리 큰 문제가 아니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그가 자신의 가정환경을
어떻게 받아들이
고 어떻게 집착하느냐였다. 경제적인 빈곤, 좁은 집, 막노동을 하는 아버지. C는 그런 현실
에 좌절하고 회
피하고자 했다. 그래서 그는, '우리 집이 그 모양인데 뭘 할 수 있겠어......'라든가, '아버지
가 분명히
못 하게 하실 거야.'와 같이 부정적인 이미지를 앞세우며 회정동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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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사에 비뚤어진 태도를 보였다.
그래서 그는 소
극적인 성격이 되고 말았다.
그런 C가 어느 날 지각을 했다. 지금까지 좀처럼 없었던 일이었다. 마침 국어시간이라 국
어담당인 D여선
생은 별다른 생각없이 물었다.
"어떻게 된 일이야, 지각을 다하고?"
그랬더니 C가 말대꾸를 했다.
"이유는 뭐하러 들으려고 하세요?"
D선생은 무척 당황한 듯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야 하는 표정으로 말했다.
"그래도 왜 지각을 했는지 이유는 들어야 하지 않겠어?"
그러나 C는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말했다.
"알아서 뭐하시게요? 제가 지각한 이유하고 국어수업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다고 생각하는
데요."
C의 표정은 무척 어두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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