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상대의 마음속까지 꿰뚫어볼 수는 없다. 그래서 그 사람의 표면에 나타난 태도와
행동에 따라 그
사람을 평가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지금까지 자신이 보인 태도와 행동을 되돌아봄으
로써 자기 자신
을 평가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자신의 역사를 통해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평가할
수 있으며, 나아
가 앞으로의 삶을 바라잡을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을 발견하는 거울이다.
따라서 교사는 자신이 내뱉는 한마디 한마디가 학생들에게 자신을 되돌아보는 거울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고 학생들의 정서에 호소하는 게 중요하다.
7편 가출한 모범생
1. 상대의 입장을 인정하는 것은 칭찬으로 연결된다.
칭찬의 반대는 학생들의 태도나 행동을 부정적으로 보는 것이다. 부정적으로 보는 것과
정반대에 위치하
는 것은 상대의 입장을 인정하는 것이다. 교사가 학생의 입장에 서서 학생들의 정서에 공감
을 느낄 때 비
로소 그들의 정서를 받아들일 수 있다.
교사와 부모는 아이들에게 말한다.
"날마다 조금씩이라도 좋으니 공부를 하거라. 공부는 조금씩 차곡차곡 쌓아가는 거란다."
"책을 읽으면 시대가 어떻게 변하더라도 실력의 기본이 된단다. 독서습관을 지니는 것은
우리 몸에 무엇
과도 바꿀 수 없는 보석을 갖추는 것과 같단다."
"일기를 쓰면 하루하루를 반성하고 일영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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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을 준비할 수 있단다. 일기를 쓰는 것은 중요하고
좋은 습관이니
실행에 옮기도록 하거라."
그러나 말은 그렇게 하면서도 자신은 실행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개중에는 아예 처음부터, "어른들은 너무 바빠서 그런 일을 할 시간이 없단다."라든가, "
선생님은 다른
일이 많아서 말이야."하는 식으로 변명을 늘어놓는 사람도 적지 않다.
어른과 아이가 다른 입장에 있는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우리가 자녀나 학생들에게 권하
는 것을 스스로
도 실행한다면, 권하는 태도도 달라질 것이고 아이들이 우리의 말을 받아들이는 태도에도
차이가 생길 것
이다. 학생들과 함께 청소를 하거나 그 밖의 일을 하는 것은 의미가 크다. 무엇인가를 함께
한다는 것은 분
위기의 공감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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