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마찬가지에요. 집에 들어가 봤자, 어머니도 없고 아버지는 잠만 자요. 가끔 깨어 있
으면 무슨 잔소
리가 그렇게 많은지, 공부해라, 좀 성실해라, 밖에서 무슨 짓을 하고 다니느냐, 끝도 없는
잔소리를 퍼부
어요.
아버지다운 모습은 한 번도 보여 준 적이 없으면서 저런 녀석은 빨리 죽어야 된다는 둥,
자기는 경마장
에서 돈을 펑펑 날리면서도 나에게는 돈만 뜯어간다는 둥, 쓸데없는 짓만 하고 다닌다는 둥,
우리 아버지
는 자기 잘못은 생각지도 않고 나만 들들 볶는 사람이에요.
형은 또 어떤 줄 아세요? 아버지와 대판 싸우고는 집을 뛰쳐나갔어요. 어쩌다 집에 들
어와도 나하고는
말도 하지 않아요. 그래요, 우리 집은 그런 집이에요. 지금은 어쩔 수 없이 살고 있지만 고
등학교만 졸업
하면 나와 버릴 거예요......."
3>마지막까지 함께 달리겠다는 각오와 능력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그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듣는 것뿐이었다. 그의 불행은 가정의 불
행, 가정의 불행
은 부모의 불행, 부모의 불행은......하는 식으로 생각하니 여주퀵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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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의 불행은 그의 가정의 구조적인
불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T에게 나 같은 사람이 도대체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고작 그의 울분
을 함께 나누며 공감을 느끼는 것뿐이지 않은가? 더구나 끝까지 그와 공감을 나눌 수 있을
까하는 불안도
들었다. 그의 불행한 이야기를 듣는 것은 그의 짐을 나누어지는 것이었다. 그것은 힘든 일
이었고, 도망치
고 싶을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다.
교사들은 T와 같은 아이의 고통을 함께 짊어지기가 너무 힘들어서 그들의 이야기를 중간
에 자르고 비판
한다. 학생이 털어놓는 말은 한마디 한마디가 감정이 북받친 절규인데 우리는 그것을 판에
박힌 논리로 반
박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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